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신축 다가구주택 세대별 수도계량기 설치 강화

서울시, 신축 다가구주택 세대별 수도계량기 설치 강화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앞으로 서울시의 다가구 주택에서 수도요금으로 인한 세입자 간 분쟁이 감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 1월14일 서울특별시 수도조례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신축 다가구 주택에 대하여 세대별 수도계량기 설치 제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그동안 다가구 주택에는 세대별로 수도계량기가 설치돼 있지 않고 하나의 수도계량기로 수도요금을 납부했다. 그러다 보니 세입자들 간 수도요금으로 인한 분쟁이 사회적 문제로 제기됐다. 시는 그 점을 감안해, 다가구 주택 신축 초기부터 세대별로 수도계량기를 분리 설치하기 위해 시행규칙을 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번 신축 다가구 주택 세대별 계량기 설치 강화에 따라 한해 평균 1,000동 7,000여 세대별로 계량기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 다가구 주택의 경우 수용가가 원할 경우 세대별 계량기 설치가 가능하다.


서울시에 신축된 다가구 주택은 2013년 1,021동 7,474세대, 2014년 1,053동 7,254세대로 한 해 평균 약 7,000여 세대에 이를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영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그동안 다가구 주택에 세대별로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수도요금으로 인한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며 “이번 신축 다가구 주택 세대별 계량기 설치 제도 개선으로 수도요금으로 인한 분쟁을 해소하고, 사회적 갈등 비용도 줄여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