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쓰레기 재활용하면 기부금 쌓이는 ‘착한 자판기’ 운영

서울시, 쓰레기 재활용하면 기부금 쌓이는 ‘착한 자판기’ 운영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외출 후 목마름에 마신 음료수캔, 생수병, 테이크아웃점 종이컵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지만 무심코 버려지는 재활용 쓰레기를 제대로 분리수거해서 버리는 것만으로도 기부가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재활용 분리 체험과 동시에 기부로 나눔을 실천을 할 수 있는 ‘기부하는 재활용 자판기’가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 설치됐다고 16일 밝혔다.


 

재활용 자판기란 재활용품을 넣으면 품목별 분류 및 압축, 포인트 적립 등이 가능한 재활용품 자동회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지난 해 11월말 한 시민이 시장 트위터로 터키의 ‘동물먹이 자판기’ 설치를 제안함에 따라 서울시 실정에 맞는 맞춤형 재활용 자판기를 개발하게 되었다,


재활용 자판기는 캔·페트병 자동 회수기, 종이팩 압축 회수기, 빈 유리병 회수기로 구성됐다. 시민이 재활용품(캔, 페트, 종이팩, 병류)을 분리해 넣으면 재활용 품목별 누적량 및 CO2 저감 효과, 기부 누적 금액이 LCD 화면을 통해 표출된다.


음료 캔, 페트병 자동 회수기는 재활용품의 바코드 인식 후 투입구가 열리고 재활용품을 투입하면 캔과 페트로 자동으로 구분하여 압축한다. 종이팩 압축 회수기는 우유팩과 같은 종이팩과 일회용 종이컵을 위한 회수기로 종이팩(컵)을 넣으면 압축 후 모아지게 된다. 빈 유리병 회수기는 압축 없이 회수 기능만 제공하고 모아진 빈 병은 투명판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자판기에 모아진 재활용품의 판매 수익금은 동물보호 등을 위해 기부된다. 기부처는 2개월간 운영 후 수익금을 산출 후 동물보호단체 등과 협약, 확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쓰레기 분리배출 장소가 더럽고 냄새난다는 인식 개선을 위해 깔끔한 디자인 및 색채를 적용했다. 현재 가칭 ‘Smart Recycling Center’인 재활용자판기는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정식명칭이 확정된다.


서울시는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상용화된 재활용 자동회수기를 국내에서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시민들이 즐겁게 재활용에 동참하며 기부까지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시는 기부하는 재활용 자판기 개발 및 운영을 위해 지난 1월 국내 대표적인 재활용 자동회수기 개발기업인 에코세이브(주)와 재활용업체인 ㈜에코그린과 MOU를 체결했다. 또한 올해 시범 운영을 거쳐 시민 관심 및 만족도, 이용행태 모니터링을 통해 자치구별 확대, 설치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에코세이브는(주) 검증된 기술력을 활용해 서울시 실정에 맞는 맞춤형 재활용 자판기를 개발한다. 또 ㈜에코그린은 청결 유지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상시 재활용품 수거·운반 및 판매 등의 역할을 한다.


이인근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재활용 자판기는 시민들이 무심코 버리던 쓰레기를 분리하여 버릴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모아진 재활용품 판매 수익금을 기부하여 나눔을 실천하고, 동물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며 “100만 시민이 모이는 홍대거리에 설치함으로써 재활용품 분리배출의 필요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홍보하고 기부 문화를 확산해 나갈 수 있는 또 하나의 서울의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