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당부

서울시,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당부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를 일으키는 ‘작은소참진드기’가 전국적으로 서식하고 있으니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 했다.

 

                 작은소참진드기의 형태. ⒞시사타임즈

            흡혈 여부에 따른 형태(암컷). ⒞시사타임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2009년 중국에서 최초로 보고됐다. 2013년 1월 일본에서 사망사례 확인 후 원인불명 사례 추적조사를 통해 추가 감염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에 물리면 6일~2주 잠복기를 지나 발열, 소화기증상이 나타나며, 중증화 되어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원인불명의 38℃ 이상의 발열, 소화기증상(식욕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이 주증상이다. 또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종창, 호흡기증상(기침), 출혈증상(자반증, 하혈)을 일으킨다.

 

서울시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을 위해 ▲상황실(2133-7687) 운영 ▲의료기관 의심환자 신고안내 및 시민 예방수칙 홍보 ▲공원 등 관리 산하기관 및 학교, 어린이집 관련부서 예방안내 ▲홍보물 제작배포 등 예방활동을 강화했다.

 

서울시민대상으로 예방수칙 홍보 리플렛 2,500부 배부 및 감염예방용 휴대용 방석 3,000개를 자치구에 배부 했다. 의료기관 대상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진단 및 신고기준 등을 안내했다. 또한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를 맞아 공원 등 관리부서, 한강사업본부, 대공원 등 산하기관에 시민대상 예방수칙 홍보 활동을 강화토록 했다. 또 자연학습 등 야외활동 시 학생 및 어린이들이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학교 및 어린이집에 안내했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 5월21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관리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서울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감염예방 상황실’을 공휴일에도 운영하고 있다. 자치구,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일일보고를 하고 있는 등 감염예방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전국 최초 도시차원 감염병관리 지원기구인 서울시 감염병관리사업지원단은 인체감염 대책반의 기술지원 등의 자문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분포지역(우리나라,2011)                                  작은소참진드기 지역별 감염율. ⒞시사타임즈

한편 서울시 감염병관리사업지원단 부단장 오명돈 서울대 교수에 의하면, 바아러스에 감염된 진드기의 비율은 전체의 0.5% 이하이다. 진드기에 물린다고 모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현재 치사율이 과장된 면이 있는데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치사율은 6%대 이다.

 

서울시 감염병관리사업지원단 방지환 교수(보라매병원)는 “작은소참진드기는 주변에 흡혈을 할 수 있는 짐승(소, 들쥐 등)이 있는 곳에서 생활을 하므로 도심 한복판에 있는 서울광장은 작은소참진드기가 살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고 전했다.

 

서울시 김경호 복지건강실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다”면서 “특히 야외활동 시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