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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자동차

수입 중고차, 독일에 밀리는 일본산 수입차들

수입 중고차, 독일에 밀리는 일본산 수입차들

활발한 수입 중고차 거래시장, 독일산 브랜드 전성시대

매물도 적고 거래도 적은 일본산 수입차의 현실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수입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언론발표에 따르면 지난 7월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21.5% 증가한 1만768대로 올해 들어 매월 꾸준히 수입차 시장이 확대 되고 있음을 보였다. 이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수입차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매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중고차 전문 사이트 카피알에 의하면 올해 들어 작년 대비 15%이상 수입중고차 거래가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 신차에 비해 훨씬 저렴한 중고차 가격과 수입차 브랜드 선호도, 디자인, 성능에 따라 소비자들이 국산차 대신 수입차로 넘어가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입 중고차 시장이 활발해질수록 각 브랜드의 인기는 뚜렷이 구분된다. 신차 시장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의 선호도까지 명확하게 갈리고 있다. 특히 독일산 수입차 브랜드의 인기로 인해 주춤해진 일본산 수입차 브랜드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여실히 반영되고 있다.

 

카피알에 의하면 현재 수입 중고차 거래량 순위 1위부터 9위까지의 상위권 차량이 모두 독일산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이 차지하고 있다. 10위권에 간신히 혼다 어코드가 있을 뿐, 도요타, 렉서스, 닛산 등은 모두 10위권 혹은 30위권 밖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차량은 BMW(5시리즈, 3시리즈), 아우디(A6, A4), 벤츠 (C클래스, E클래스), 폭스바겐(골프, 파사트)으로 모두 독일산 수입차 브랜드들이다.

 

한때 잘나가던 렉서스, 인피니티가 주춤하면서 일본산 수입 중고차들 역시 인기가 예전같지 않다. 독일산 수입차들이 전체 수입중고차 시장의 63%를 차지하는데 비해 일본산 수입차는 23% 정도다. 거래되는 매물량도 줄고 동시에 거래를 문의하는 소비자들도 줄었다.

 

이는 수요와 공급량에 따라 결정되는 중고차 시세도 마찬가지다. 신차가 6000만원 상당의 2011년식 아우디 A6의 중고차 가격은 5150만원으로 81%의 잔존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비슷한 신차가격의 동년식 렉서스 ES350의 중고차 가격은 3970만원으로 62% 수준이다. 2011년식 BMW 520d의 중고차 시세는 5250만원으로 신차가의 79%선이지만, 동년식 혼다 어코드3.5 등급의 경우 2590만원선으로 신차가의 60%선에 거래된다.

 

카피알 마케팅 담당자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일본산 수입차들이 대세였다면, 2008년 이후 지금까지는 독일산 수입차들의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가 상승세를 계속 보이고 있다”면서 “일본산 차량들의 대량 리콜 사태와, 대지진 여파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가 여전하고 떨어질 줄 모르는 엔고 현상까지 더해져 렉서스나 인피니티 등 고급차 위주의 일본산 수입차들의 중고차 거래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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