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안동댐·임하댐, “용수 21% 감축해 공급”

안동댐·임하댐, “용수 21% 감축해 공급”

‘하천유지용수’만 감축…‘생·공용수’와 ‘농업용수’ 정상 공급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 유일호)는 장마전선 북상 지연으로 인해 안동댐과 임하댐 유역의 강우 부족이 계속됨에 따라 용수를 21% 가량 감축해 공급한다. 앞으로 예상되는 물 공급 어려움에 대비한 ‘선제적 용수 비축’ 차원이다.


안동댐과 임하댐의 현재 저수율은 예년대비 현재 89%, 86%로 낮은 수준은 아니나 과거대비 물 수요량이 증가(생공용수의 경우 년간 1995년 3.5억톤→2015년 6억톤)해 향후 안정적 용수공급을 위한 저수량 비축 차원으로 감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안동댐과 임하댐은 금년 3월부터 시행중인 「댐 용수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기준」에 적용을 하면 두 번째 대응단계인 ‘주의단계’에 해당되어 선제적 용수 비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낙동강수계 댐-보 연계운영협의회를 개최해 7월8일부터 안동댐과 임하댐에 대해 선제적인 용수 비축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안동댐과 임하댐은 용수공급량 일 457만㎥중 생공용수(164만㎥)와 농업용수(186만㎥)는 정상공급하고 하천유지용수(107만㎥)중 일부인 97만㎥을 감축하여 전체 공급량의 21% 수준을 감축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심각한 가뭄으로 지난 3월부터 면밀한 관리를 하고 있는 한강수계 다목적댐과 함께 안동·임하댐을 포함한 낙동강 수계 다목적댐도 용수공급현황을 매일 점검한다.


용수공급량을 감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연락체계를 강화하고 현장에서 물 관리기관 간 협조 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의 용수 비축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장마가 본격 시작되기 전까지는 물 공급 여건 악화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리고 물 절약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홍수통제소 홈페이지에 댐 용수공급가능기한을 실시간으로 공개해 국민과 관련기관에 현황을 정확히 알리는 한편 현수막 설치 등 다양한 물 절약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낙동강수계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댐 저수량으로 인해 국민들과 물 이용기관들이 자칫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며 “정부의 선제적 댐 용수 비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물 절약 실천에 앞장서야 할 시기”라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