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여름철 상하수도 특별점검…안전사고 걱정 ‘뚝’

여름철 상하수도 특별점검…안전사고 걱정 ‘뚝’

미등록 캠핑장 1,232곳 하수처리 실태 특별점검 실시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환경부(장관 윤성규)가 여름철 장마, 고온현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하수도 분야의 재난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특별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최근 메르스 사태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재난대응체계를 재점검할 것을 주문하고 국정과제인 ‘건강한 물 환경 조성 및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 물 공급 확대’를 위해 마련했다.


환경부는 등록 야영장 713곳에 이어 미등록 야영장 1,232곳에 대한 오수처리실태를 7월부터 9월까지 특별 점검하여 본격적인 캠핑시즌에 발생할 수 있는 야영장 오수 불법처리 등의 수질오염 행위를 근절키로 했다.


여름철은 캠핑장 오수 무단배출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집중호우에 의한 도시침수, 지반침하 등 각종 상하수도 관련 재난의 발생으로 국민생활의 안전이 위협받을 우려가 큰 데 따른 것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야영장 오수 무단배출, 하수처리시설의 적절성,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위반 야영장은 행정처분, 사법처리 등 강력히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하수도 시설과 정수장에 대해 안전관리 상태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침수피해가 발생하거나 침수 우려가 있어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안산시, 부천시 등 전국 32개 지역에 대해 하수관로 정비, 저류시설 설치 등 침수예방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침수 시 설비고장으로 수돗물 공급이 끊길 경우 대형재난이 우려되는 서울 강북정수장, 대구 매곡정수장 등 30개 지방정수장은 침수 취약시설 점검, 방재물자 확보 등 안전사고에 사전 대비토록 하여 침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강, 낙동강 등 주요 수계에서 녹조가 발생함에 따라 정수장에서 실시하는 수돗물 수질 모니터링을 주 1회에서 경보 시 주 3회로 강화하고 미량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활성탄을 비축하는 등 비상대응태세도 점검한다.


특히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한강수계 7개 정수장에 대해서는 매일 전문가를 투입하여 정수시설 진단, 처리공정의 적정성 조사 등 전문 기술진단을 실시하여 수돗물의 안전성과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황석태 환경부 수도정책과 과장은 “여름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장마, 녹조 등으로 상하수도 분야에서 재난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철저한 사전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하여 국민의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먹는 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