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유엔군 참전·정전 60주년 기념식…“참전용사 헌신, 역사에 남게 할 것”

유엔군 참전·정전 60주년 기념식…“참전용사 헌신, 역사에 남게 할 것”

박근혜 대통령 “북, 핵개발 포기하고 평화의 길 나서야”

 

[시 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오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유엔군 참전·정전 60주년 기념식’의 기념사를 통해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한다면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고 남북한 공동발전의 길을 적극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7월2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유엔군 참전·정전 60주년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청와대) ⒞시사타임즈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올해부터 7월27일을 유엔군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기 위한 ‘유엔군 참전의 날’로 지정했다”며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유엔군 참전용사 여러분과 조국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참전유공자 여러분의 숭고한 정신은 우리들 가슴 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또 박 대통령은 전쟁의 참화를 딛고 일어선 우리나라의 발전에 관해 언급, “이 놀라운 기적은 결코 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헌신과 노력, 참전용사들이 피와 땀으로 지켜낸 자유와 평화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저는 위대한 우리 국민들이 자랑스럽고,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의 뜻을 후세에도 널리 알려 그 분들의 헌신을 역사에 남게 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이 어 박 대통령은 “지난 60년간 한반도에는 언제 깨질지 모르는 불안한 평화가 유지되어 왔다. 전쟁이 잠시 멈춘 세계 최장의 휴전 기간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제 대결과 적대를 멈추고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어야 한다. 정전 60주년을 계기로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와 희망의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 히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어떠한 도발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확고한 억지력과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로 북한이 도발을 할 생각을 멈추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일관된 원칙과 신뢰를 토대로 북한과의 신뢰구축을 위한 대화를 유도하고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 “이제 북한은 핵무기를 포기하고 북한 주민들의 민생과 자유를 책임질 수 있는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 울러 박 대통령은 “중무장지대가 되어버린 비무장지대(DMZ)의 작은 지역에서부터 무기가 사라지고, 평화와 신뢰가 자라나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며 “과거 서로 총부리를 겨누었고, 정전협정을 맺은 당사국들이 함께 국제적인 규범과 절차, 그리고 합의에 따라 평화공원을 만든다면 그곳이 바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DMZ세계평화공원 조성에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기념식 행사가 끝난 후 박 대통령은 존 키 뉴질랜드 총리, 영국 글로스터 공작 등 유엔 참전국 대표 27명과 참전용사 출신인 피델 라모스 전 필리핀 대통령, 전현직 유엔군 사령관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저와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어려웠던 시절 우리를 도운 국제사회의 고마움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에 도움을 주고 세계평화에 기여해서 여러분의 뜻이 헛되지 않았음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유엔군 참전·정전 60주년을 맞아 유엔군 참전의 역사적 의의를 재조명하고 참전용사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기 위해 7월27일을 ‘유엔군 참전의 날’로 지정하는 법률을 공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법률은 ‘참전유공자 예우 및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으로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23일에는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에 따라 정부주관으로 매년 유엔군 참전의 뜻을 기념하는 행사를 할 수 있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보훈처는 “6·25전쟁에 참전했던 대부분의 유엔 참전용사들의 연령이 평균 82세의 고령”이라며 “그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유엔군 참전의 중요성을 영원히 기억하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참전국들은 정전협정일인 7월27일을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미국은 작년과 올해를 ‘한국전 참전용사의 해’로 지정했다. 캐나다도 7월27일을 ‘한국전 참전기념일’로 지정했다.

 

정부는 올해 7월27일 유엔군 참전 및 정전 60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유엔군 참전의 날’ 을 대내외에 선포했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