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유엔협회세계연맹, 유엔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스트로 폴’ 투표 실시

유엔협회세계연맹, 유엔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스트로 폴’ 투표 실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15개 회원국서 사무총장 후보자 최종 1명 추려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유엔의 수장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올해를 끝으로 임기를 마친다. 그럼 다음 유엔사무총장은 어떻게 선출될까?

 

유엔총회는 2015년 채택된 69/321호 결의안을 통해 사무총장 후보자의 비공식 토론을 제안하는 등 선출과정의 투명화에 힘쓰고 있다.

 

 

 

 

 

▲사진출처 = UN Photo - Evan Schneider (c)시사타임즈

 

 

 

12명의 유엔 사무총장 후보자를 최종 1명으로 추리기 위해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스트로 폴(Straw-poll) 투표’라 불리는 비공식 여론조사를 비밀리에 진행해 각 후보자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한다.

 

첫 투표는 7월21일 목요일에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며,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은 각 후보자에 대해 선호(encourage), 비선호(discourage), 입장 없음(no opinion) 으로 투표를 하게 된다.

 

유엔협회세계연맹은 공개 ‘스트로 폴’ 투표를 통해 유엔 사무총장 선출에 앞서 대중들의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http://www.surveygizmo.com/s3/2914747/Next-SG-Public-Straw-Poll).

 

원하는 후보자에 대해 선호(encourage), 비선호(discourage), 입장 없음(no opinion) 투표를 한 이후 안전보장이사회가 12명의 후보자에 대한 투표를 어떻게 했을지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설문에 대한 응답은 익명으로 처리되며, 투표 결과는 7월22일 금요일 유엔협회세계연맹 홈페이지와 트위터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종현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사무총장 특별보좌관 겸 대외협력조정관은 “후보자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후보자의 트위터 핸들(Handle)과 해쉬태그‘SGStrawPoll’를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다”며 “일반인도 본인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를 대표한다고 생각하고 각 후보에 대한 투표를 진행해보는 것도 국제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유엔협회세계연맹은 지난 5월에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후보국 공개토론회를 개최하고 6월에는 유엔총회의장 상호대화(interactive dialogue)를 주재한 데에 이어 본 유엔 사무총장 선출 공개 ‘스트로 폴’ 투표를 준비하여 유엔의 다양한 선출과정에 투명성과 책임성을 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로 유엔협회세계연맹은 어느 특정 후보도 지원하거나 지지하지 않으며, 각 후보 또는 전반적인 투표과정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는 경우 UN PGA OFFICE(http://www.un.org/pga/70/sg/)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