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이낙연 “日 부당조치 원상회복하면 지소미아 재검토 가능하다”

이낙연 “日 부당조치 원상회복하면 지소미아 재검토 가능하다”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하여 “그 기간에 타개책을 찾아, 일본정부가 한국에 대해 취했던 부당한 조치들을 원상회복하고, 우리는 지소미아 종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무조정실) (c)시사타임즈

 

이 총리는 27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간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정부가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를 종료하기로 결정하고, 그것을 23일 일본정부에 알렸다”며 “일본 정부가 안보상 신뢰훼손을 이유로 우리를 수출 우대국, 즉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마당에, 우리가 고급 군사정보를 일본과 공유하는 것은 국익과 명분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등의 판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일부터 일본 정부가 우리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을 시행합니다. 저는 일본 정부가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않으리라고 믿는다”면서 “그렇게 사태를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한일 양국 정부가 현 상황을 타개할 길을 찾을 수 있다고 저는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또한 “지소미아가 종료되는 11월 23일까지 3개월 가까이 남았다”면서 “한일 양국이 진정한 자세로 대화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