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 인터뷰 ] 가상역사극 <주막> 장도현 연출가

[ 인터뷰 ] 가상역사극 <주막> 장도현 연출가

“아름다운 우리강산, 이곳에 담긴 옛 정취를 공연으로 담고 싶었습니다.”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오는 5월17일로 개막하는 가상 역사극 <주막>의 첫 공연을 앞두고 장도현 연출이 공연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주막은 어떤 공연인가요?

 

가상역사극이라는 타이틀에서 알 수 있듯이 가상으로 꾸며낸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공연입니다. 하지만 극 내용 모두가 다 가상은 아니고 실존 했던 인물들의 등장으로 극의 재미를 더하게 만들었습니다.

 

극에 등장하는 실존 인물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먼저 극 속에서 중요한 인물인 추사 김정희입니다. 실제로 역사 속의 추사김정희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습니다. 무려 유배생활만 13년의 귀양살이를 한 인물입니다.

[추사 김정희(1786-1856) 자는 원춘, 호는 완당, 추사, 예당, 시암, 과파, 노과 등]

극의 여주인공인 ‘수란’의 마음속 정인으로 등장을 하게 됩니다.

 

다음은 어사 박문수입니다. 워낙 유명한 인물이라 따로 설명을 드릴 필요가 없을 정도로 유명한 조선시대의 암행어사였지요. 연극 주막에서도 등장을 하여 어사로서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박문수 (1691~1756)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 고령 호 기은 별칭 자 성보, 시호 충헌]

 

그리고 단원 김홍도가 등장을 합니다. 이 쯤 되면 모두가 의아해 하실 것 같아서 미리 말씀드립니다. 본 극은 가상역사극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등장 하는 역사적 실존 인물들의 연대는 같은 시기에 활동 하시던 분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단원 김홍도의 실제 연대를 보자면 1745년에 태어나서 1806년에 돌아가셨습니다. [단원 김홍도 조선 후기의 화가. 본관은 김해, 자는 사능, 호는 단원, 단구, 서호, 고면거사, 취화사, 첩취옹] 본 공연에도 등장을 하여 멋진 그림솜씨를 보여주고 계십니다.

그 밖의 등장인물들을 보자면 방랑시인 김삿갓 [본명은 김병연, 1807년 출생 안동 김씨]

도 등장을 하여 인상 깊은 장면을 보여줍니다.

 

작품에 등장하는 연대는 그럼 정확히 알 수가 없는 것이네요?

 

네. 맞습니다. 연대가 불특정이기에 당시의 임금님을 누구로 할까 망설이다가 결국 임금님은 가상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주막> 극 속에 등장하는 임금님은 ‘민조’입니다.

조선의 역대 임금들을 보면 태조, 정종, 태종, 세종, 문종, 단종, 세조, 예종, 성종, 연산군, 중종, 인종, 명종, 선조, 광해군, 인종, 효종, 현종, 숙종, 경종, 영조, 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 순종입니다. 그래서 극 속의 ‘민조’는 실존 하지 않았던 인물입니다.

 

극 속에서는 상선을 대동하고 밤에 몰래 잠행을 나와 주막에 들리어 아주 재미있는 상황을 관객들에게 보여 줍니다. 가상의 임금이신 ‘민조’와 ‘상선’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어떻게 이런 가상역사극을 만들게 되었나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역사극들이 소위 말하는 대세이며 대박을 내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무대에서 배우가 한복을 입고 있는 공연은 젊은 층들이 꺼려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몇 해 전부터 드라마나 영화의 사극흥행으로 젊은 층들의 사극에 대한 편견이 많이 없어진 듯합니다. 이 시기에 맞추어 우리 전통 극의 재미와 감동을 무대에서 전달하고자 이번 “가상역사극 주막”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일단 연극 <주막>은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큰 감동 또한 있습니다. 몇 백 년 전의 우리 선조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두만강변의 아름답고 정취 있는 주막의 그 모습을 무대에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또한 등장하는 아름다운 주막의 여주인 ‘수란’과 호위무사 ‘무명’의 애끓는 감동 또한 느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공연 정보

 

공 연 명 : 가상 역사극 <주막>

공연기간 : 5월17일~ OPEN RUN / 화~금 5시·8시, 주말 3시·5시·7시, 월요일 공휴

공연장소 : 대학로 서연아트홀

관람등급 : 만 15세 이상

공연문의 : 02)747-2151

 

 

 

 

이종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