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입장 차이만 확인한 5자 회동…국정화 갈등

입장 차이만 확인한 5자 회동…국정화 갈등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5자 회당’이 결국 입장 차이만 확인한 자리가 돼 향후 갈등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지도부 회동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시사타임즈
 

 

이번 회동은 이례적으로 모두 발언까지 비공개로 1시간 50분간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원내대표는 국정 현안을 논의했으나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둘러싼 팽팽한 논쟁만 있었을 뿐 결국 합의 도출에는 실패를 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학생들이 배우는 역사교과서에는 대한민국은 태어나선 안 될 나라이고 북한이 정통성이 있는 것처럼 서술돼 있다”며 “정말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균형 잡힌 역사 교과서가 꼭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제 역사교과서는 국사편찬위와 역사학자, 전문가에게 맡기고 국회는 민생을 살리고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과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국민들은 국정 역사교과서를 친일 미화, 독재 미화 교과서라고 생각하고 획일적인 역사교육에 반대한다”면서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왜 대통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매달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노동개혁 등에서도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될 정도로 격한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17년 만에 이뤄진 노사정 대타협인 만큼 노동개혁 5개 법안을 국회에서 조속한 시일 내 통과시켜 달라”고 밝혔고, 문 대표는 “노동개혁 5개 법안 중 노사정 대타협을 위반한 게 2가지이고, 비정규직 관련법도 기간제 근로자 관련 실업급여 내용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번 회동에서는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 5개 법안과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 처리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11월 중순까지 처리, 내년 예산안의 법정시한 내 처리 등을 여야 지도부에 요청했다.

 

한편 회동 이후 여야의 갈등은 더욱 깊어지며 상대측에 대한 공세가 더욱 거칠게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의 대화, 특히 역사교과서에 대한 대화 속에서 인식의 차이가 아직도 상당하다는 것을 느꼈다”며 “아직 집필진도 구성되지 않았고, 단 한 페이지도 써내려가지 않은 역사교과서에 대해서 친일이니, 독재니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미리 예단해 단정 짓는 것은 지나친 억측”이라고 발언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유은혜 대변인은 23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어제 청와대 5자 회동은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일방성과 불통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면서 “특히, 대통령과 집권여당 대표의 역사인식은 국민의 상식과 동떨어져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자리였다”고 비난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