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전주시, 운전면허 반납하는 노인에 20만원 지원

전주시, 운전면허 반납하는 노인에 20만원 지원

중단됐던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 재개

 

 

[시사타임즈 = 박현석 기자] 전주시는 잠시 중단됐던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을 재개한다고 4일 밝혔다.

 

 

전주시가 노인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지난 2020년 1월부터 만 70세 이상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해온 이 사업은 신청 폭주로 예산이 조기에 소진됨에 따라 지난해 10월 중단됐다.

 

전주시는 “지난해와 대비해 600만 원의 도비를 추가 확보한 시는 올해 1억4600만 원을 들여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고령자 730명에 20만 원이 든 교통카드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알렸다.

 

 

신청 대상은 면허 반납일 기준 전주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만 70세 이상 고령자(195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로, 본인이 운전면허증을 지참해 동 주민센터에 자진반납을 신청하면 교통카드를 지원받게 된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라면 가까운 경찰서에서 발급한 ‘운전경력증명서’로 운전면허증을 대체할 수 있다. 지난 2020년 1월 1일 이후 전주시에 주민등록이 된 상태에서 운전면허를 이미 반납한 경우라면 경찰서 발급 ‘운전면허취소 결정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을 지참해 교통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교통카드의 경우 20만 원이 충전된 무기명 선불형카드로 제공되며,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교통수단과 마이비 가맹점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20년 1월 이후 3억68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만 70세 이상 고령자 1840명의 운전면허를 반납 받았다. 운전면허를 반납한 고령자들 대부분은 버스와 택시 등 교통수단 이용 시 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주시 시민교통본부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이 교통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르신들의 이동권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현석 기자 za00900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