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제6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100년 전 마포나루가 내 눈앞에”

제6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100년 전 마포나루가 내 눈앞에”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 마포구가 ‘제6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를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등지에서 10월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여섯 번째 맞는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는 축제 출범 이래 최초로 실제 크기의 황포돛배가 옛 마포나루에 정박하던 모습 그대로 난지연못에 진을 친다. 황포돛배 7척, 초가형태의 난전 30여 채, 200여가지 전통물품이 전시된 마포나루 장터에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퍼포먼스가 수시로 열려 전통 테마파크형 축제로 선보일 예정이다.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는 서울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에는 황포돛배 7척이 평화광장 주차장과 난지연못 데크 등에 세워진다. 또 전통 초가지붕 모양의 부스 30여 채가 들어서는 ‘전통시장 거리’에는 옛 복장을 한 뱃사공과 보부상, 한량, 걸인, 주모 등이 나와 조선시대 서민들의 생활상과 풍물 등을 생생하게 복원한다. 이곳 난전에 전시되는 200여 가지 골동품들은 눈으로 보는 것은 물론 직접 손으로 만지고 체험할 수 있다.

 

작년 처음 시작된 ‘포구문화 거리공연’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 형태로 선보인다. 마포구청에서부터 마포나루새우젓축제 행사장에 이르기까지 황포돛배 1척, 가마 탄 사또행차, 풍물패, 거리 재현팀,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여해 거리행진을 한다. 축제의 시작을 신과 땅에게 알리는 신명나는 마당극을 연출하고 난지 연못에 실제 황포돛배를 띄워 과거 새우젓 상인들의 입항 모습을 고스란히 재현한다.

 

축제기간인 10월18일부터 20일 평화광장에는 강화, 소래, 강경, 광천, 신안 등 옛날 마포나루에 젓갈을 대던 5개 산지의 12개 단체가 참여해 새우젓 및 젓갈류 판매장을 연다. 김장철 필수품목인 전국 대표 새우젓을 산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김장을 앞둔 알뜰주부라면 꼭 한번 들러볼만 하다.

 

구 관계자는 “올해는 아열대성 기후의 영향으로 수온이 상승한 데다 남획으로 어족 자원이 고갈돼 5월부터 6월 새우 어획량이 예년의 3분의 2 수준으로 떨어져, 새우젓 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가파르게 올랐다”며 “이번 축제에서는 질 좋은 새우젓을 서울 시민들이 부담 없는 가격에 구입 할 수 있도록 특별히 신경 썼다”고 말했다.

 

특히 품질과 위생상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축제기간동안 새우젓 전문가 2명이 상시 대기하여 새우젓, 젓갈류 반입부터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검수한다. 또한 품질 좋은 새우젓을 더욱 저렴한 가격에 구입 할 수 있다. 관람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던 특별 이벤트, ‘새우젓 경매행사’를 예년 1회에서 총 3회로 확대 편성한다. ‘새우젓 경매행사’는 단순한 판매 이벤트가 아닌, 각기 다른 새우젓의 특징과 유래 등을 알 수 있는 체험 공연 프로그램 형태로 꾸며져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새우젓 경매행사는 18일 오후 1시, 19일과 20일에는 1시30분부터 약 30분간 진행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제6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는 ‘공감과 화합’이라는 주제로 전통과 현대, 추억과 희망, 세대와 지역의 다양성이 어우러진 축제가 될 것”이라며 “올해에도 마포구민을 비롯한 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이 마포구를 찾아 추억과 이웃간의 정, 희망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만드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