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진 교수, “죠지뮬러 바이블아카데미 학비는 전액 무료”… why?
┃“우리는 전국의 대도시들과 세계 한인 커뮤니티에 기도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도운동의 용사들을 배출하기 위해 죠지뮬러 바이블아카데미를 세웠다”
[시사타임즈 = 엄무환 국장] 지난 2004년 스위스 바젤 축구경기장에 4만 5천 명이 운집한 가운데 ‘Christday Coverage’라는 이름의 스위스 국가기도운동(대표 Hans Peter Nuesh)이 개최됐다.
이 기도운동은 전국 곳곳에 기도의 깃발을 수여받은 기도의 동역자들이 각 지역에서 1년 동안 기도운동을 펼쳐오다가 1년에 한 번 한자리에 모여 “나라를 위한 연합기도의 날”로 정한 것이 국가기도운동(ChristDay Prayer Movement)으로 발전됐다.
이 운동은 한 나라를 넘어 유럽 전역에 확산되어 세계적인 국가기도 운동으로 발전되고 있다. 스위스의 경우 각 지역에서 기도 깃발을 들고 기도하기로 한 회원들이 그들이 사는 지역사회를 위해 기도-전도-사랑의 실천을 목표로 초교파적으로 모여서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진행하다가 1년 한 번씩 “나라를 위한 연합기도의 날”을 정해 함께 기도하고 있으며, 이 기도운동이 유럽과 러시아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퍼져나가는 과정에서 아시아에서는 한국이 선도국가가 되었다.
◆ 한국의 국가기도운동과 죠지뮬러바이블아카데미 개설
한국의 경우 1997년부터 16년 동안 '국가를 위한 기도회'를 서울신학대학교 성봉기념관에서 금요철야 기도를 시작한 것이 국가기도운동의 기초가 됐다.
2012년 7월 Christday 본부 초청으로 조갑진 교수 외 1명이 에스토니아 Christday대회에 참석했고, 이듬해인 2013년 4월에는 조갑진 교수의 초청으로 Christday 대표 Hans Peter Nuesh가 한국을 방문했다.
그리고 2개월 후인 2013년 6월 2일에 10명이 모여 국가기도운동 준비위원 기도회를 시작했으며, 마침내 2014년 5월 29일에 국가기도운동 창립대회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가졌다.
한국국가기도운동(대표 조갑진 교수)은 2015년 1월부터 삶의 현장에서 매일 40/40 릴레이 금식기도 시작(카톡 기도방 운동)하면서 기도의 불을 지피기 시작하여 그해 9월 11일 부천 순복음교회에서 제1회 국가기도운동 국제대회를 개최했다.
뿐만 아니라 같은 해 11월 22일에 추수감사예배를, 12월 20일엔 성찬예배 및 축제를, 12월 27일엔 송년의 밤을 교회연합으로 서울신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가졌다.
그리고 2016년 9월7일부터 9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제2회 국가기도운동 제주대회를 서귀포 성결교회와 제주 국제순복음교회에서 개최했으며, 2017년 8월17일부터 18일까지 제3회 국가기도운동 목포대회를 목포 낙원교회와 온세대교회에서 개최했다.
2018년 5월31일부터 7월 11일까지 조갑진 교수 외 1명이 국가기도운동 홍보와 기도의 네트워크를 위해 미주를 방문했으며, 같은 해 8월 5일부터 22일까지 조갑진 교수가 콩고자유대학에서 500여 명이 모인 콩고 교역자 세미나를 인도했고, 한국으로 돌아와 9월 6일부터 7일까지 제4회 국가기도운동 대전국제대회를 대전성결교회에서 개최했으며, 휴전선 155마일에서도 기도회를 열었고, 오는 2023년 2월엔 하와이에서 국제대회를 개최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조 교수는 “본 기도운동을 통해서 하나님을 떠난 총체적 죄악을 회개하며 주님 안에서 진정한 회복과 통일 한국과 선교한국을 소망한다”며 “대한민국의 전 지역과 해외의 한인 동포교회들에게도 기도의 깃발을 수여하고 있고, 기도와 전도, 섬김 운동을 통해 개인, 직장, 교회마다 기도의 불이 타오르길 열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와 같은 비전을 이루기 위해 매주일 오후 5시 30분에 연합기도회를 하고 있으며, 24시간 365일 릴레이 기도, 40/40 릴레이 금식기도(40명의 기도자들이 40일간 1일 금식), 모세와 아론과 훌(모아훌)의 기도를 쉬지 않고 있다”며 “우리는 계속해서 함께 기도의 손을 높이 들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숨겨져 있는 기도의 사람들을 찾아내어 기도의 용사를 세우고, 전 지역에 속한 교회들이 기도벨트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도운동을 펼쳐 나갈 것이다. 그리하여 한반도 기도벨트와 전세계 한인 공동체를 중심으로 해외기도벨트를 세워가길 소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죠지뮬러와 같은 기도의 용사들을 배출해야겠다는 필요성이 절감되어 2018년 11월 25일 죠지뮬러바이블아카데미(MBA) 설립을 위한 예배를 드리게 됐다”는 조갑진 교수는 “우리는 전국의 대도시들과 세계 한인 커뮤니티에 기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도운동의 용사들을 배출하기 위해 죠지뮬러 바이블아카데미를 세웠다. 또한 미국 Fath Theological Seminary & Chrstian College와 학위협약을 맺고 제2의 죠지뮬러 같은 기도 선교사들을 양성하면서 한반도의 각 도시들과 전 세계의 한인 커뮤니티로 네트윅을 형성하여 이 기도운동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죠지뮬러 바이블 아카데미, 최고의 교수진 엄선, 캠퍼스 이전 준비 중
죠지뮬러 바이블아카데미(GMBA, 이하 바이블아카데미) 원장인 조갑진 교수는 “바이블아카데미는 국가기도운동본부의 산하 교육훈련기관으로 2년 4학기 동안 1주에 2회 강좌가 진행된다”며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30분~밤 9시까지 열리는 영성강좌와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열리는 성경강좌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선교사 양성과정은 전원 장학생으로 훈련시키고 있으며, 학위과정을 졸업하면 디플로마가 수여되고 본교에서 선교사로 임명받게 된다. 단, 미국 신학대학인 Faith Theological Seminary & Christian College에서 신학 학사를 받기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해당 학교와 협의하여 학위과정을 개설해 놓았다”고 밝혔다.
즉 석사과정(M.Div.)은 수료 후 논문을 제출해야 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두 과정은 공히 무시험 무 리포트로 수업에 출석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 교수는 “하지만 부득이 결석할 시에는 녹화된 강의를 듣고 A4 용지 2매 이상의 요약 리포트를 제출해야 하며, 출석과 수강으로 인정받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사과정(Ph.D.)은 한 달에 하루 집중 코스웤과 한 학기에 집중 강의가 1~2일 추가되며, 3년 후 논문을 제출하고 통과되면 학위를 받는다. 석사와 박사논문은 국문으로 쓰면 된다.
그러나 이 석박사 과정은 학비가 있다. 매학기당 석사가 120만 원, 박사는 150만 원이며, 석사 사이버과정은 학기당 50만 원이다.
교수진은 원장인 조갑진 교수(전 서울신학대학교 부총장, 영국 Wales University Ph.D, 성서신학)를 비롯하여 김진섭 교수(전 백석대학교 부총장, Propsie College에서 Ph.D. 구약), 김광수 교수(침례신학대학교 특임교수,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Ph.D. 신약), 오성종 교수(전 칼빈신학대학교 교수, 독일 튀빙겐대학교 개신교 신학부 Ph.D. 신약), 김철해 교수(전 횟불트리니티대학교 교수, Concordia Seminary, Th.D. 신약), 윤사무엘 교수(겟세마네 신학대학교 교수, Boston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Th.D. 구약), 홍성철 교수(영국 Wales University Ph.D. 신약), 이노아 교수(전 고신대학교 자연과학대학장, 세계관), 강대석 교수(청운교회 담임, Regent Theological Seminary D.Min. 목회), 이수훈 교수(당진동일교회 담임, 전도), 김의철 교수(송도가나안교회 담임, 기도), 김진 목사(The 드림교회 담임, 영성)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바이블아카데미는 공부하고 싶어도 거리가 멀거나 교육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학교가 3년 반 동안 보유한 교육콘텐츠를 중심으로 사이버학과를 준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강의실이나 캠퍼스도 현재보다 더 넓은 장소로 이전해서 보다 많은 학생들을 훈련시킬 예정이다.
◆ 조갑진 교수는 누구?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성서신학을 가르치다 정년 은퇴한 후 국가기도운동 확산과 기도의 용사들을 양성하기 위해 삶을 올인한 조갑진 교수는 서울신대와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영국 런던 Reclcliffe 대학을 졸업했으며, 영국 웨일즈대학교에서 Ph.D,를 받았다. 그리고 카이스트, 연세대, 서울대 등에서 최고위 과정을 수료했다.
육군 군종목사(대위)로 전역한 조 교수는 영국에서 학위과정을 공부하는 동안 만체스터 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겼으며, 서울신대 부총장(신학대학원장)을 역임하고, 서울신대 명예교수로 현재 (사)국가기도운동본부 대표와 죠지뮬러 바이블아카데미 원장으로 기도운동의 영역을 전국과 전세계로 넓혀가고 있다.
저서로는 “바울의 종말론”, “로마서 이야기”, “신약의 예배”, “신약과 성결교회”, “성서이해”, “나의 나된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가 있고, “로마서 주석”. “바울의 은사신학”, “바울복음의 해석”, “빌리그래함 부부의 10대 유산” 등의 역서가 있다.
국가기도운동과 죠지뮬러 바이블 아카데미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은 홈페이지(http://christday.or.kr/)나 사무국(010-9665-2278, 010-9073-1245)으로 연락하시기 바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엄무환 국장 hwan2778@timesisa.com
'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라우의 후예46> 화교 건축자재상과 담판 (0) | 2022.09.13 |
---|---|
“이제 유일하게 남은 것은 군 선교밖에 없다” … 제209회 총회군선교후원회 조찬기도회에서 (0) | 2022.09.07 |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공동의회 참여 성도들에게 감사 편지 보내 (0) | 2022.08.29 |
Change of thinking (0) | 2022.08.26 |
Settle by negotiation (0) | 2022.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