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지방청 전문 수사인력 20%↑…중요사건 대응역량 강화

지방청 전문 수사인력 20%↑…중요사건 대응역량 강화

지방청 중심 수사체제 구축계획 시행

1,1841,421명 지방청에 수사인력 배치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경찰의 양적질적 수사역량을 지방청에 집결시켜 날로 광역화지능화되는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경찰서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범죄에 집중하도록 수사시스템을 개편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2019년 상반기부터 중요사건 수사역량을 지방청에 집중하는 지방청 중심 수사체제 구축계획을 시행한다. 지난해 1,184명이던 지방청 직접수사 인력을 237명 늘어난 1,421(20%)으로 확대 운영한다.

 

경찰은 먼저 지능범죄수사대광역수사대 등 지방청 수사 인력을 170명 증원해 대형 경제비리 사건이나 의료화재사건 등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사건은 지방청에서 직접 수사한다.

 

특히 국민의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대형 강력사건은 원칙적으로 지방청 주관 하에 수사본부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기존 수사이의조사팀을 수사심의계로 확대하여 수사이의사건 조사 이외에 수사사무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사진제공=경찰청. ⒞시사타임즈

 

지난해 경찰서에 시범운영하여 효과를 확인한 영장심사관은 배치 대상 경찰서 23개서에서 69개서로 확대하고 지방청 직접수사부서에도 배치한다.

 

기소 전 몰수보전 등 범죄수익 환수와 금융회계 분석을 담당하는 범죄수익 추적수사팀은 대도시권 지방청을 중심으로 정원화하고 앞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경찰수사를 직접 체감하는 경찰서 수사팀은 민생범죄 대응력을 높이고 수사역량을 균질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459개였던 경제팀을 소규모 단위로 653개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팀장의 촘촘한 수사지휘가 가능한 수사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생활과 밀접한 소액절도 등 생활범죄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대중화로 일상까지 파고든 마약범죄 수사인력은 중기 계획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경찰청은 이번 수사체제 개편을 통해 수사인력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함으로써 범죄 대응역량의 향상과 수사 전문성 강화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