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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049)] 브루클린의 소녀

[책을 읽읍시다 (1049)] 브루클린의 소녀

기욤 뮈소 저 | 양영란 역 | 밝은세상 | 424쪽 | 14,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기욤 뮈소의 2016년 신작『브루클린의 소녀』는 프랑스와 미국을 배경으로 주인공인 작가 라파엘과 결혼을 3주 앞둔 소아과 여의사 안나가 사라지면서 시작된다. 라파엘과 그의 절친한 이웃인 전직 형사 마르크가 안나를 찾아 나서는 과정에서 이야기는 10여 년 전 발생한 〈하인츠 키퍼 사건〉과 〈클레어 칼라일 사건〉, 〈조이스 칼라일 사건〉 등으로 자연스레 거슬러 올라간다. 사라진 안나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사건들이다. 라파엘과 마르크는 석연치 않은 이유로 미해결로 종결된 사건들의 미궁 속으로 빠져들며, 진실에 다가갈수록 더욱 경악할만한 현실과 직면하게 되는데…….

 

라파엘과 마르크는 이른바 콜드 케이스, 즉 석연치 않은 이유로 미해결로 종결된 사건들의 미궁 속으로 빠져들며, 그 과정에서 또다시 몇 번의 납치 구금 사건과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사건을 조사해 가던 두 사람은 표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막강한 권력이 배후에 도사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의 숨겨진 딸, 권력을 움켜쥐는데 방해가 되는 인물이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제거하려 드는 보좌진 등 『브루클린의 소녀』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과 재료는 우리에게도 상당히 익숙한 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력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이 결탁해 권력형 비리를 저지르고, 이들을 감시하고 단죄해야 할 검찰과 경찰 역시 한통속이 되어 권력을 비호하거나 죄를 무마해 주거나 오히려 아무런 잘못도 없는 사람을 겁박하는 일이 종종 벌어지고 있듯이 이 소설에 나오는 미국이나 프랑스 상황도 그다지 달라 보이지 않는다. 사회 현상과 소설에서 다루는 소재가 서로 무관하지 않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실례이기도 하다.

 

여태껏 기욤 뮈소 소설은 판타지, 로맨스, 스릴러적 요소가 적절히 결합된 작품이 많았는데 근작들인 『내일』,『센트럴파크』,『지금 이 순간』부터 스릴러적 요소가 훨씬 강화되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2016년 작 『브루클린 소녀』는 프랑스 현지에서 본격 스릴러 작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전 작품들이 로맨스나 판타지적인 요소가 강했다면 이 소설은 본격 스릴러로 보아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기욤 뮈소는 인터뷰에서 “어떤 형태이든 사랑은 결국 저의 모든 소설을 구성하는 원료입니다. 인간 행동의 모든 부분은 사랑 혹은 사랑의 결핍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기 때문이죠.”라는 말로 어떤 작품을 쓰든 사랑이 주요 토픽이 된다는 사실을 강조한 바 있다. 『브루클린의 소녀』역시 강력한 서스펜스와 미스터리가 바탕이 되고 있긴 하지만 사랑 이야기가 소설의 근저에 깔린 주요 소재가 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소설에 나오는 문구 중에 특히 시선을 끄는 부분이 있다. ‘세상은 아이를 낳은 사람과 낳지 않은 사람으로 나뉜다.’라는 문구이다. 아이는 우리를 세상에서 가장 기쁘고 행복하게 만드는 존재이지만 때로 우리를 가장 슬프고 절망적인 존재로 만들기도 한다. 이 세상에서 아이를 잃은 슬픔과 비견할 수 있는 고통은 없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서 중심 사건으로 등장하는 [하인츠 키퍼 사건], [클레어 칼라일 사건]은 하나같이 아이의 실종과 연관되어 있다.『하인츠 키퍼 사건』은 사이코패스 하인츠 키퍼가 소녀들을 납치 감금하고 강간과 폭행을 자행해온 엽기적인 사건이다. 어린 소녀들이 사이코패스에게 납치 감금당한 상태로 겪는 고통은 책을 읽는 우리 모두의 고통이자 슬픔이기도 하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아이 때문에 환희하거나 절망한다. 아이 때문에 목숨을 거는 부모가 있는가 하면 성공을 위해 아이를 버리는 부모도 등장한다. 일과 성공을 위해 아이와 가족을 외면했던 그들이 과연 행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붙을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새로운 스타일의 작품으로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빠른 전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반전 등 페이지 터너로서의 매력을 거침없이 선보인다.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의 숨겨진 딸과 권력을 움켜쥐는데 방해가 되는 인물이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제거하려 드는 보좌진 등 이 책을 구성하고 있는 스토리는 우리나라와 다를 것 없다. 강력한 서스펜스와 미스터리를 바탕으로 사랑 이야기가 담긴 이 소설에서 작가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가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역설한다.

 

 

작가 기욤 뮈소 소개

 

빠른 사건 전개와 생동감 있는 화면 구성,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감각적인 요소들로 독자들을 매혹시키는 이 시대 프랑스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

 

1974년 프랑스 앙티브에서 태어났다. 니스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한 그는 몽펠리에대학원 경제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이수한 후 고등학교 교사로 지내며 집필 활동을 시작했다. 2001년 5월 프랑스 문단의 호평 속에 첫 소설 『스키다마링크(Skidamarink)』를 출간했고, 2003년 두 번째 소설 『그 후에(Et Apres…)』를 출간하며 프랑스 문단에 일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이 소설은 질 보르도 감독, 존 말코비치 주연의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세 번째 소설 『구해줘(Sauve-moi)』는 프랑스 아마존 85주 연속 1위라는 경이적인 판매 기록을 달성하며 그를 일약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는다.

 

네 번째 소설인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는 세계 22개 나라에서 출간되며 프랑스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고, 『사랑하기 때문에』, 『사랑을 찾아 돌아오다』까지 연이어 베스트셀러 1위에 랭크되면서 기욤 뮈소 소설은 5연속 베스트셀러 1위, 5연속 1백만 부 판매라는 신기원을 이루었다. 2009년 작 『당신 없는 나는?(Que serais-je sans toi?)』역시 아마존 프랑스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며 초판 30만 부를 거뜬히 소화했다. 2010년작 『종이 여자』는 아무도 상상하지 못할 놀라운 결말을 선보이며 역시 기욤 뮈소라는 찬사를 이끌어냈다.

 

기욤 뮈소의 소설이 연속적으로 밀리언셀러의 금자탑을 쌓자 프랑스 언론은 ‘기욤 뮈소는 하나의 현상이다’라는 수식어를 달아주며 이 젊은 작가가 짧은 시간에 이룬 성과에 놀라움과 찬사를 표시했다. 기욤 뮈소 소설의 특징은 바로 영상미가 돋보이는 생생한 장면 구성, 독자들의 시선을 단숨에 빨아들이는 빠른 전개라 할 수 있다. 비주얼한 측면을 강조하는 그의 소설은 영화의 한 컷 한 컷을 연상시키는 서사구조와 영화적 긴장감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기욤 뮈소 소설의 가장 큰 매력은, 눈을 뗄 수 없는 전개 끝에는 항상 가슴 뿌듯한 감동이 있다는 점이다. 30대 작가답게 젊은이들의 감성과 취향, 기호에 절대적으로 부합하며 21세기 소설이 나갈 방향을 제시한 기욤 뮈소 소설은 단숨에 심장을 뛰게 만드는 역동적인 스토리,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영화적 긴장감, 복잡한 퍼즐 조각을 정교하게 꿰어 맞춰나가는 듯한 치밀한 구성으로 독자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기욤 뮈소는 현재 데뷔 후 최단 기간 1천만 부 이상을 판매하며 프랑스 소설의 새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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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