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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스물셋 청년 마환. 사건을 의뢰받고 해결하는 탐정? 아니다. 범죄를 쫓고 범인을 잡는 형사? 더더욱 아니다. 그는 커피를 만들고 파는 바리스타일 뿐이다. ‘탐정’은 그의 애칭일 뿐. 바리스타이자 카페 ‘할의 커피맛’ 주인인 그에게 ‘탐정’이란 애칭을 붙여 준 건 다름 아닌 카페에 드나드는 손님들. 그의 수상쩍은 행동은 그가 귀신과 대화를 나눈다는 흉흉한 소문을 더욱 공고히 할 뿐인데….
화창해서 잔인한 어느 봄날 14시30분경, 손님의 노트북이 화장실에 다녀온 사이 감쪽같이 사라지는 사건을 시작으로 연이어 그의 곁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사건들에 환은 자신의 탐정 실력을 발휘한다. 매일 같은 자리에 놓여 있는 커피 한 잔, 그리고 그 자리에서 혼잣말을 중얼거리는 환. 과연 환이 귀신과 대화를 나눈다는 건 사실일까? 그에게는 어떤 말 못할 비밀이 숨어 있을까?
『커피유령과 바리스타 탐정』은 인간의 삶과 내면을 들여다보고 통찰하는 주인공 마환의 성장 이야기다. 카페 ‘할의 커피맛’ 주인이자 바리스타인 스물셋 청년 ‘마환’과 그에게만 보이는 유령 ‘할’,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들 속에서 범죄의 단서를 추리하며 범인을 찾고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추리소설이다. 아동 학대와 가정폭력, 다문화 가정, 제주도 투기 개발 등 최근 한국 사회 문제들을 소재로 다룬 점이 눈에 띈다.
소설은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 욕망, 외로움 등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펼쳐 보인다. 주인공인 ‘환’은 어린 나이에 재혼한 아버지를 따라 일본에 갔다가 열네 살이 되던 해에 한국에 나와 홀로 독립한다. 귀신과 노는 아이로 따돌림을 당하던 ‘환’은 검정고시로 학교를 졸업하고 경찰학교를 다니기도 했지만, 바리스타가 되고 카페를 운영하게 된다.
가족과 떨어져 혼자가 된 그에게 친구이자 형이며 아버지인 ‘할’이 커피를 좋아했기 때문. 이렇게 외톨이로 자란 덕에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멀찍이 떨어져 있는 그들을 관찰하고 통찰하는 일에 능숙한 ‘환’은 ‘바리스타 탐정’이란 별명을 갖게 되고, 그에 걸맞게 여러 가지 사건 사고들을 몰고 다니며 그만의 능력으로 하나둘씩 해결해 나간다.
특히 ‘환’이 ‘꽃미남’이라는 설정과 ‘할’도 그 못지않은 외모를 가진 점, 유령이지만 자신의 과거를 잊은 ‘할’의 숨겨진 이야기를 추리할 수 있는 사건이 나온다는 점, 그리고 유령을 보는 다른 이들의 등장 등은 이야기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한국 정서에 맞는 드라마틱한 연출로 책을 읽는 사이 나도 모르게 영상을 떠올리며 빠져들게 한다.
작가 양수련 소개
2013년 계간 『미스터리』에 「14시 30분의 도둑」을 발표하면서 미스터리소설에 발을 디뎠고 단편 「그리고 예외는 없다」, 「호텔마마」가 KBS 「라디오독서실」 라디오드라마로 방송되기도 했다.
미스터리 소설집 『호텔마마』, 장편 「도깨비 홍제」, 「은둔여행자」, 「우리 살아온 미스터리한 날들」, 「간이역, 나의 서른다섯」, 어른동화 「용화에서 숨바꼭질하다」 외 한국추리작가협회에서 발행하는 올해의 추리소설 「지옥문을 여는 방법」, 「잃어버린 밤」, 「마릴린 먼로의 입술」, 「1973년 여름, 베를린의 안개」, 「리벤지 바이 블러드」 공저.
모바일영화 「마이 굿 파트너」, 단편영화 「버스를 타다」 각본과 대중예술입문서 『시나리오 초보작법』, 『시나리오 Oh! 시나리오』, 『소설과 영화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등을 썼으며 모바일영화시나리오공모 대상, 제6회 대한민국영상대전 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시나리오와 미스터리소설을 오가며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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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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