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934)] 에머슨 인생학

[책을 읽읍시다 (1934)] 에머슨 인생학

삶의 모순과 갈등을 극복하고 진정한 마음의 자유를 얻는 14가지 통찰

서동석 저 | 팝샷(PopShot) | 238| 13,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에머슨은 미국의 정신을 대표하는 사상가이자 문인으로, 그의 인생철학은 19세기 당대뿐만 아니라 현대 미국의 지도자나 지성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에머슨 인생학은 삶에 관한 근원적인 통찰을 보여주는 에머슨의 글을 통해 진실한 삶과 성공적인 삶이 어떤 것인지 안내한다. 방황하는 이 시대 대중들에게 삶의 모순과 갈등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계기를 제공하고, 에머슨이 살아온 삶의 궤적과 이 시대의 상황을 비교하면서 우리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에머슨이 살던 시기는 미국 독립 후 계층 간 대립과 전쟁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질서를 찾으려는 몸부림이 격렬했던 때다. 따라서 모순과 갈등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 초절주의자 에머슨은 문화적 변화의 시기에 모순과 갈등을 헤치고 새로운 통합을 이루고자 끈질기게 노력했고, 마침내 그 결실을 이루었다.

 

그가 만든 미국 초절주의는 미국의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미국만의 독특한 정신이다. ‘초절(超絶)’이란 말에서 그 정신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초절은 안과 밖을 동시에 아우르는 말이다.

 

초월주의(超越主義)가 현실의 문제를 현실 밖에서 찾는 것이라면 초절주의(超絶主義)는 그 문제를 지금 여기의 현실 안에서 파악하고 극복하는 정신이다.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닥친 문제를 수용하고 극복하여 마침내 초월하는 초절주의의 지혜가 지금 이 시대에 꼭 필요하다에머슨의 인생철학은 19세기 당대뿐만 아니라 현대 미국의 지도자나 지성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현대인들의 삶은 겉으로는 풍족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무척 공허한 상태에 있다. 변화가 심한 사회에서 각자 자신의 자리를 확고하게 잡고 마음의 평화를 찾기란 무척 힘들다. 더욱이 자신만의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해야 하는 젊은이들은 어떤 인생의 좌표를 가지고 살아야 할지 고민스럽다. 에머슨의 인생학은 방황하는 이 시대 대중들에게 삶의 모순과 갈등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계기를 줄 것이다

 

저자는 에머슨 사상의 핵심인 조화와 균형이 유불도(儒佛道)의 중도(中道)와 상통하며, 중도가 곧 자연과 우주의 이치이자 삶의 원리라고 말한다. 세상에 성공에 관한 방법론이 수없이 많지만, 삶의 현실은 너무 유동적이라 어느 특정 방법론에 딱 들어맞을 수 없다.

 

따라서 건강이든 성공이든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방법보다는 세상의 근본 원리를 이해하고 유동적인 삶의 상황에 맞게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작가 서동석 소새

 

고려대학교에서 [에머슨의 중립성 연구 : 삶의 양극적 모순에 관한 생태적 통찰]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0여 년간 서남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한 후 대학을 나와 수행을 연구하였다.

 

에머슨의 중심 사상인 조화와 균형이 수행의 핵심원리인 중도와 통하고, 무엇보다 에머슨이 추구하는 진실한 삶이 인간사 모든 경영의 최고 가치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현재 동서양을 아우르는 중도의 방법으로 고전 인문, 균형 학습, 건강 등 인생학과 관련된 다방면의 저술과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인문학으로 풀어 쓴 건강』 『에머슨, 조화와 균형의 삶 나는 좋은 부모인가』 『삶의 만족은 어디서 오는가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자연이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