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980)] 나라는 식물을 키워보기로 했다

[책을 읽읍시다 (1980)] 나라는 식물을 키워보기로 했다
유해한 것들 속에서 나를 가꾸는 셀프가드닝 프로젝트

김은주 글 | 워리 라인스 그림 | 허밍버드 | 288 | 15,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나라는 식물을 키우기로 했다는 국내 최초로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와 함께한 그림 에세이로, 김은주 작가가 유럽과 호주, 미국에서 사랑받는 아티스트 워리 라인스(Worry Lines)에게 직접 콜라보 작업을 제안해 완성되었다. 

 

13시간의 시차와 1만 킬로미터의 거리, 언어의 장벽이 무색할 만큼 워리 라인스의 그림은 김은주 작가의 글의 몰입도를 높인다. 참고로 워리 라인스는 국적도, 성별도, 나이도 밝히지 않은 채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며, 오직 그림으로만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단순한  하나로 사람들에게 말을 걸고 공감을 사는 워리 라인스의 그림을 만나보는 것만으로도 한국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신선하고 매력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나라는 씨앗을 싹 틔우고, 돌보고 성장시키는 과정을 총 일곱 가지 스텝에 담았다.

 

‘Step 1 씨 뿌리기에서는 나는 어떤 씨앗인지 알아보고 내면의 싹을 틔우고, ‘Step 2 적당한 물 주기에서는 인생이 버거울 때는 커다란 결정이 아닌 매일의 작은 실천을 건넨다.

 

‘Step 3 시든 잎은 잘라내기에서는 미워하는 것들로부터 나를 자유롭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Step 4 나비와 벌, 별과 조우하기에서는 나의 세계를 한 뻠 더 자라게 하는 좋은 관계에 대해 말한다.

 

‘Step 5 눈물과 미세먼지 닦아내기에서는 지친 몸과 마음의 먼지를 닦아내는 방법을, ‘Step 6 알맞은 계절을 기다리기에서는 혹독한 계절을 견뎌낸 후에 반드시 불어오는 순풍을 역설하며 위로와 위안을 건넨다.

 

셀프가드닝의 마지막 단계 ‘Step 7 드디어 꽃을 피우기에서는 타인을 팔로잉(Following)하는 대신 나 자신을 그로잉(Growing)하기를 권하며 가장 나다운 모습으로 꽃피울 수 있도록 돕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