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2027)] 한국인 에너지:신묘한 나라의 놀라운 사람들

[책을 읽읍시다 (2027)] 한국인 에너지:신묘한 나라의 놀라운 사람들

홍대순 저 | 쌤앤파커스 | 260 | 15,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1970년대 중동의 건설현장섭씨 60도에 육박하는 뙤약볕에 (다들 쉬고 있을 때몰려나와 축구를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바로 한국인들이다세계적인 팝가수들이 월드투어를 할 때 ‘한 번도 못 가본 가수는 있어도 한 번만 간 가수는 없는’ 나라가 바로 한국이다수십만의 팬이 영어가사를 앨범째 외워 ‘떼창’으로 화답하는 놀라운 경험을 한번 맛보면 도저히 빠져나올 수 없다고 한다.

 

그뿐인가반도체가전조선업 같은 거창한 수출품만 있는 줄 알았는데노래방대리운전택배 시스템 등은 전 세계가 열광하는 ‘신박한’ 수출 아이템들이다베스킨라빈스31, 양키캔들은 오히려 해외 본사에서 역수출을 요청할 정도로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뛰어나다.

 

최근 화제가 된 K콘텐츠 얘기에 ‘오징어 게임’을 빼놓을 수 없다. 2021년 가을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94개국에서 1위를 했고, 1억 1,100만 가구가 시청했다넷플릭스 사상 최다 시청이자 역대 최고 흥행작이다.

 

 아카데미 4관왕 ‘기생충’‘미나리 신드롬’에 이어달고나 키트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가 전 세계 히트 중이다. BTS, 블랙핑크 등 이미 빌보드 차트는 ‘K팝의 앞마당’이 되었고축구양궁골프 등 스포츠 분야에서도 한국인의 활약이 눈부시다도대체 이 ‘신묘한 나라의 놀라운 사람들’은 무슨 마법을 부리는 걸까?

 

한국인이기에 가능한, 한국인만이 할 수 있는, 한국인만이 가진 에너지를 이 책은 한국인 에너지라고 부른다. 가장 한국인스러운 에너지, 그 무엇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한국인 에너지란 무엇일까? 20년 넘게 세계 굴지의 기업들을 컨설팅해온 이 책의 저자는 흥과 끼로 무장해 신명과 신기를 풀어내는 한국인의 특징을 한국인 에너지로 명명했다.

 

한국인의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자유분방함의 에너지, 한 번 보고 전체를 파악하는 우뇌형 창조성은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어떻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가? 그리고 한국인의 어질고 착한 본성은 왜 세계화 4.0시대의 시대정신이 될 수밖에 없는가? 우리의 역사, 문화, 철학에서 비롯된 정신유산을 어떻게 국부창출로 이어갈지, 제조업, 조선, IT, 관광, EGS까지 컬처노믹스 진검승부의 해법을 제시한다.

 

 

작가 홍대순 소개

 

휴대폰 통화연결음이 애국가일 정도를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할 때면 늘 가슴이 벅차오른다. 전략가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국내외 굴지의 기업을 대상으로 비전 및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신사업, 인수합병, 혁신경영 전략수립을 비롯하여 글로벌 마케팅전략, 기술전략 및 인사, 조직 관련 컨설팅 프로젝트를 20여 년간 수행해온 경영 베테랑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응용통계학 학사, 경제학 석사 및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세계적인 글로벌 경영전략컨설팅 회사(1886년에 미국에서 설립된 세계 최초의 컨설팅사)인 아서디리틀(Arthur D. Little, ADL) 코리아 대표를 역임했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를 거쳐 글로벌전략정책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다. 대통령실, 정부 부처(기재부, 산업부, 국토부 등)와 기관, 기업의 자문, 평가위원, 사외이사, 자문교수 등의 역할을 해왔다. 최근에는 홍대순TV’로 유튜브에도 발을 내디뎠으며 팍스코리아나 아카데미아를 이끌고 있다.

 

또 한국인 에너지, 코리아 스피릿, 팍스코리아나, 4차 산업혁명, 경영전략, 창의경영, 아트경영 주제로 자문과 컨설팅, 칼럼 기고, 방송, 강연 등을 하고 있다.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아트경영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고경영진 및 오피니언리더를 위한 독보적인 아트경영 아카데미아를 개설해 화제를 모으며 경영 아티스트로도 불린다.

 

애국 응원가인 코리아 찬가 음반을 기획, 제작, 작사하였고,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서로는 아트경영을 비롯해 인더스트리 4.0』 『3세대 R&D 그 이후』 『산업전쟁 5(공저) 등이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