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343)] 파더쇼크

[책을 읽읍시다 (343)] 파더쇼크

EBS 파더쇼크 제작팀 저 | 쌤앤파커스 | 264쪽 | 14,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아이에게 심장은 내줄 수 있어도 밥 한 끼 먹을 시간은 낼 수 없다는 대한민국 아버지들. 이렇게 야근을 밥 먹듯 하고 주말을 맞으면 ‘아빠 노릇’을 하라는 아내의 채근에 마음 편히 쉬지도 못한다.

 

돈도 많이 벌어야 하고 아이들도 잘 돌봐야 한다는 요구 앞에 아버지들은 쇼크를 받을 수밖에 없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밖에서도 집에서도 능력 있는 아버지가 될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 아이들에게 ‘좋은 아빠’가 될 수 있는가?

 

엄마의 역할과 엄마의 양육법에 대해서는 과도할 정도로 정보가 넘치는데 아빠의 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곳은 어디에도 없다. ‘저런 아버지가 되고 싶다’는 열망을 일으키는 롤모델을 본 적도 없다. 오히려 ‘내 아버지처럼 되지는 않겠다’는 결심만 강한 ‘한 맺힌 아빠’들이 대다수다.

 

자녀교육에 관한 고품격 콘텐츠를 제공해온 EBS 다큐프라임은 2013년, 이 시대가 원하는 새로운 아버지상을 조명하는 ‘파더쇼크’를 제작 방송했다. 다양한 사례 및 심리실험을 통해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부성(父性)의 여러 측면과 오늘날 아버지들의 슬픈 자화상을 전해 ‘이 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받는 등 호평받은 바 있다.

 

이 책은 방송 ‘파더쇼크’의 내용은 물론, 30여 년간 수행된 부성에 관한 동서양의 연구를 총망라해, 잘못 알려진 ‘아버지 역할’을 지적하고 올바른 아버지상을 제시한다. 당신은 아빠의 역할을 어디까지 알고 있는가? 아이에게 어떤 아버지로 기억되어야 하는가? 친구 같은 아빠는 과연 좋은 아빠인가? 엄마들은 아빠의 역할에 대해 무엇을 잘못 알고 있는가? 내 아버지와 똑같은 아빠가 되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와 같은 본질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 부성(父性)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또한 애착정도 테스트, 정서조절 능력 테스트, 아이들의 행동 통제하는 법 등을 소개해 아이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버지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좋은 아빠가 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펼쳐라. 잃어버린 아버지의 자리를 되찾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그럼으로써 아빠로서, 남편으로서, 한 남자로서 행복해지는 길을 찾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김광호

 

1995년 EBS에 입사했다. <60분 부모>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밥상> <내 아이의 전쟁, 알레르기> <마더쇼크> 등 다수의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2005년 <60분 부모>로 한국방송대상, 2008년 <다큐프라임 조선의 프로페셔널 - 화인畵人>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2011년 <다큐프라임 - 마더쇼크> <파더 쇼크>로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남녀평등상, YMCA 선정 좋은 방송대상, 2012년 <다큐프라임 -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로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윤도경

 

방송작가이며 EBS 특별기획다큐 <인간에 대한 오해> 2부작 <60분 부모> EBS 다큐프라임 <10대 성장 보고서> <엄마가 달라졌어요> <부모가 달라졌어요> <부부가 달라졌어요> 등 인간과 양육에 관한 다수의 프로그램을 집필했다.

 

김미지

 

방송작가이며 KBS <추적 60분> ,생로병사의 비밀> <감성과학 다큐멘터리 3부작 사랑> EBS <다큐프라임―마더쇼크]> <다큐프라임―아이의 밥상> 등을 구성하고 집필했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