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790)] 사냥꾼

 
 
[책을 읽읍시다 (790)] 사냥꾼

리처드 스타크 저 | 전행선 역 | 알에이치코리아(RHK) | 284쪽 | 13,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리처드 스타크’라는 필명으로 1962년부터 작가가 작고한 2008년까지 지난 반세기에 걸쳐 총 24편에 달하는 작품으로 이어진 ‘악당 파커 시리즈’는 장대한 역사만큼이나 미국 문화를 선도하며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전설적인 시리즈다. 개성 넘치는 반영웅 ‘파커’라는 인물과 탄탄한 서사 구조,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로 총 여덟 차례 시리즈가 영화화됐다.


특히 첫 작품인 이 책 『사냥꾼』은 두 차례에 걸쳐 영화화되며 전 세계적으로 회자됐던 신화 같은 작품이다. 1967년 존 부어만 감독, 리 마빈 주연의 ‘포인트 블랭크’라는 이름으로 영화화되며 영화사에 대대로 남을 걸작으로 자리 매김했다. 또 1999년 브라이언 헬겔랜드 감독, 멜 깁슨 주연의 ‘페이백’이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돼 개성 넘치는 수작으로 호평을 받았다. 또한 누벨바그의 기수 장 뤽 고다르 감독을 비롯하여 알랭 카발리에 감독, 고든 플레밍 감독, 그리고 작년 2014년 12월 국내 개봉된 영화 ‘파커’의 테일러 핵포드 감독 등이 ‘악당 파커 시리즈’에 매료되어 영화화할 정도로 오늘날까지 믿고 보는 원작이라는 찬사가 뒤따르고 있다.


‘악당 파커 시리즈’는 지난 50년간 수많은 아티스트에게 영감을 불어넣었던 위대한 걸작이기도 하다. 실제로 현대 영미문학의 거장이라 불리는 작가 스티븐 킹은 1989년 ‘The Dark Half’라는 작품에서 ‘조지 스타크’라는 악당을 내세우며 작가 ‘리처드 스타크’ 에게 오마주를 헌정했다. 또 휴고 상 수상 작가 댄 시먼스는 ‘조 커츠 시리즈’에서 ‘리처드 스타크(도널드 E. 웨스크레이크)’에게 헌사를 바치며 ‘악당 파커’를 연상시키는 단어로 주인공 조 커츠의 아버지를 소개했다.


범죄에 있어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악당 파커의 삶은 단순하다. 돈이 된다 싶은 건수가 있으면 멋지게 한탕 하고 휴양지 호텔에서 아내 린과 폼 나게 살다 돈이 떨어지면 다시 범행을 계획한다. 도덕이나 윤리적 규범과는 무관한 삶을 살아가지만 야성적이고 영리하며 프로페셔널한 악당 파커. 하지만 천하에 무서울 것 없는 파커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것이 있었으니 바로 아내 린의 배신이었다.


불법 무기 거래를 무장 강탈하던 중에 동료 말 레스닉의 죽음을 담보로 한 협박에 넘어간 아내 린이 파커를 총으로 쏘았던 것이다. 저택을 불사르고 강탈한 돈을 모조리 독차지하는 등 모든 일이 말 레스닉의 계획대로 진행됐지만 단 한 가지 예외가 있었다. 총알을 허리띠의 버클로 받아낸 악당 파커는 운 좋게도 살아남았고 자신을 배신한 여자와 그의 돈을 가로챈 사내를 찾아 복수하겠다는 일념으로 뉴욕에 입성했던 것이다. 복수 외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파커는 신분증 위조나 다른 사람의 돈을 슬쩍 하는 것은 일상이다. 아무 대책 없이 혈연단신으로 폭력조직에 시비를 거는가 하면 자기 일에 방해가 되는 자가 있다면 살인도 마다하지 않는다.


오로지 ‘복수’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 목숨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는 악당 중의 악당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반영웅적인 인물이 읽는 이의 시선과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반사회적임에도 이유 있는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결코 자신의 편이 될 리 없는 법 앞에 호소하지 않는다. 또한 배신에 대한 대가는 복수로 되갚고, 죽여야 할 자는 반드시 죽이며, 믿을 수 없는 자와는 일하지 않는다.


이 책 『사냥꾼』은 거칠고 냉혹하면서도 매력적이고 ‘쿨’한 악당 파커의 50년 절도 경력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기도 하다. 1962년 도널드 웨스트레이크가 ‘리처드 스타크’라는 필명으로 처음 이 책을 집필할 때만 해도 원래 시리즈를 계획했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집필을 끝낸 원고를 포켓북스 출판사의 담당 편집자가 읽고 난 후에 상황이 완전히 돌변했다. 편집자는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 채 ‘리처드 스타크’에게 전화를 걸었고, 파커가 경찰서에 구류되며 끝나는 작품의 결말을 도망치는 것으로 바꿔 시리즈로 가져갈 것을 제안했다. 덕분에 ‘악당 파커’가 세상에 나올 수 있었고, 작가가 세상을 뜨기 8개월 전까지 24권의 작품들을 거치며 스타 캐릭터로 성장해갔다.


특히 첫 작품인 『사냥꾼』은 가장 믿었던 아내의 배신으로 죽음의 위기를 맞은 파커가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아 구멍 난 양말과 구겨진 양복을 입은 채 무일푼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명장면이 단연 압권이라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감성이나 양보 따윈 존재하지 않는 악당 파커의 세상을 여는 『사냥꾼』을 통해 이젠 전설로 자리하는 거장의 진면목을 다시금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작가 리처드 스타크 소개


영미 범죄소설의 대부 도널드 E. 웨스트레이크(1933~2008)의 대표적인 필명. 1933년 미국 뉴욕 주의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1950년 플래츠버그의 챔플레인 대학에서 수학하다가 미 공군 부대에 지원하여 2년간 복무했다. 이후 빙엄턴의 하퍼 대학(현재 뉴욕주립대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가며 작품활동을 했고, 1954년 『미스터리 픽션 매거진』에 단편을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작가의 길에 들어섰다. 1958년 스코트 메리디스 에이전시에서 프리리더로 일하며 46편의 단편을 집필했으며, 1960년 첫 장편소설 『The Mercenaries』를 발표하며 전업작가로 전향했다. 이후 50여 년간 앨런 마셜, 새무얼 홀트 등 다양한 필명으로 100여 편의 소설 및 논픽션을 발표했다.


영미 스릴러의 거장 로렌스 블록과 함께 ‘셀던 로드’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영미소설, 특히 범죄소설에서는 독보적인 존재로 군림했던 작가는 1968년, 1990년, 1991년 세 차례에 걸쳐 에드거 상을 수상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1990년 영화 ‘그리프터스’로 아카데미 최우수 각색상에 노미네이트되어 시나리오 작가로서도 인정받았다. 그리고 1993년 전미 추리작가협회에서 작가 최고의 영예인 ‘그랜드마스터’ 칭호를 헌정하며 명실공히 미국을 대표하는 추리소설계의 대부라 불리고 있다. 2008년 12월 아내인 작가 애비게일 웨스트레이크와 함께 멕시코에서 휴가를 즐기다가 심장마비로 갑작스럽게 사망하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