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천년고찰 ‘순천 선암사’ 연차적으로 정비한다

천년고찰 ‘순천 선암사’ 연차적으로 정비한다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사적 제507호 ‘순천 선암사(順天 仙巖寺)’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해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순천시(시장 조충훈)와 협의해 연차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사진 출처 = 문화재청. ⒞시사타임즈

종합정비계획에는 내년부터 2017년까지 선암사 건물과 시설물 정비, 동선체계 개선, 탐방로 조성, 편의시설 설치 등 사업의 중요도와 예산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추진할 정비내용을 담고 있다.


순천 선암사는 사찰 고유의 배치와 건축양식을 잘 간직하고 있고 선원(禪院, 참선을 공부하는 곳), 강원(講院, 경전을 공부하는 곳), 율원(律院, 계율을 공부하는 곳)을 갖추고 있다. 사찰로서 고유 공간의 기능을 유지하고 역사성을 고취하고자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선암사는 신라시대 아도화상(阿道和尙)의 ‘비로암(毘盧庵)’ 창건설(創建說)과 도선국사(道詵國師) 창건설을 가진 사찰이다. 고려시대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에 의해 중창됐다. 경내에는 대각국사의 부도로 추정되는 보물 제1117호 ‘순천 선암사 대각암 승탑(大覺庵 僧塔)’ 등 보물 14점을 비롯해 다수의 중요문화재가 산재해 있어 역사적·학술적으로 가치가 크다.


문화재청과 순천시는 종합정비계획을 통해 선암사가 승려의 참선수행 전문도량으로서의 진정성을 회복함으로써 품격 높은 관광자원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