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포미족을 빛나게 하는 ‘프리미엄 마케팅’ 새로운 트렌드로 화두

포미족을 빛나게 하는 ‘프리미엄 마케팅’ 새로운 트렌드로 화두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지속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반면, 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필요한 상품에 대해서는 과감히 소비하는 동시에 상품의 용도나 가격, 만족도 등을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른바 ‘포미(FOR ME)’ 소비가 주목 받고 있다.

 

‘포미(FOR ME)’ 소비란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 (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자신이 가치를 두는 제품에는 다소 비싼 제품이더라도 과감히 투자하는 소비 행태를 말한다.

 

이른바 포미족으로 대변되는 소비집단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가치소비’ 현상은 고 관여 제품일수록 더욱 두드러진다. 다만, 예전 고가제품 소비 성향이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보여주기’ 경향이 강했다면, 최근의 ‘가치소비’ 트렌드는 오히려 개인적이며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힐링시대, 나만의 취미 생활 관련 아이템 관심도 높아져



최근 힐링과 웰빙 열풍으로 인해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아이템에 대한 가치소비가 더욱 돋보이고 있다.

 

최근 세계 넘버 원 골프 브랜드 타이틀리스트(Titleist)는 고급스러운 소재와 젊은 감각 디자인으로 브랜드 특유의 멋을 살린 제품을 선보이면서 열정적인 골퍼들의 가치 소비 트렌드를 대변하는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골프 볼 브랜드로 투어선수들의 사용률 1위는 물론, 대중 골퍼들에게도 이미 널리 알려진 명실상부 필드 위 머스트 해브 브랜드이다.

최근 타이틀리스트가 새롭게 선보인 ‘블랙 리미티드 시리즈’는 꼭 가지고 싶은 제품에 과감히 투자하는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물려 주목 받고 있다. 타이틀리스트 블랙 리미티드 시리즈는 악어 무늬 패턴이 가죽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캐디백이다.

 

세밀한 펀칭 디테일과 스터드 장식, 여기에 강력한 레드 컬러 포인트와 실버 버클 장식의 스포티한 감성을 더해 우아하고 시크한 스타일링을 완성한다.

 

아울러 함께 구성된 보스턴 백은 넉넉한 수납공간과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여 주말을 이용한 짧은 여행을 위한 ‘위켄드백(weekend bag)’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타이틀리스트 블랙 리미티드 시리즈는 국내에는 오직 600개만 한정 수량만 출시되며, 전국 타이틀리스트 매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자기만족 및 브랜드 가치 고려한 라이프 스타일 아이템 주목



라이딩에서부터 자전거로 출퇴근을 시도하는 ‘자출족’에 이르기까지 라이딩에 대한 열풍이 대단하다. 자전거가 생활형 스포츠로 자리잡으면서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층이 늘면서 수제 자전거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졌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 회사인 ‘바타뷔스(Batavus)’가 에르메스를 위해 만든 유일한 자전거는 전체적인 프레임은 윤을 낸 스테인리스에 블랙 에나멜 처리로 매우 클래식한 느낌의 자전거다.

 

핸들과 안장, 프레임은 에르메스만의 독창적인 가죽 가공법으로 탄생시킨 소가죽 소재 ‘토리움 크레망스’로 감싸고 있으며, 핸드 스티치를 넣어 고급스러움을 연출하였고 자전거를 세울 수 있는 스탠드와 자전거가 움직이면서 만드는 에너지로 불을 밝히는 할로겐 헤드라이트가 장착돼 있다. 짐받이에는 물건을 고정시킬 수 있는 끈과 바퀴에는 흙받이와 스포크 보호대가 있다.

 

 

가족들의 주말 여행을 고려한 멀티 기능 프리미엄 자동차 관심 집중



캠핑의 열풍과 함께 중장년층 중심으로 가족들과 주말에 가까운 근교로 캠핑을 떠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는 4인 가족이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캠핑용 편의사양이 적용된 것은 물론 일상용 차량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모델이다.

 

기존 그랜드 스타렉스 루프 부에 자동 유압식 실린더를 적용한 팝업 루프를 설치해 2인이 취침 가능한 공간으로, 슬라이딩 기능과 풀플랫 기능이 적용된 내부 후석 시트를 앞으로 당기면서 등받이를 뒤로 젖히고 트렁크 공간에 마련된 리어 매트리스를 펼치면 팝업 루프와는 별도로 2인용 침대를 만들 수 있다.

 

이밖에 싱크대, 청수 공급장치, 외부 전원 공급장치 등 다양한 캠핑용 편의사양이 적용되어 가족 단위 오토캠핑족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미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