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하우스 콘서트 <2012 프리, 뮤직 페스티벌> 개최

7월 11일 ~ 15일까지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의정부예술의전당(사장 최진용)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Free Music Festival 2012 하우스 콘서트>를 개최한다.

 

강은일 해금앙상블. ⒞시사타임즈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음악축제인 <2012 프리, 뮤직 페스티벌>은 클래식, 대중음악, 국악, 실험음악 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아우르며 전국에서 일주일간 100회의 공연을 펼친다. 이번 공연은 참여 공연장과 아티스트들의 숫자만으로도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2012 프리, 뮤직 페스티벌>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서울·경기 지역 21개 도시에 위치한 23개의 공연장에서 개최되며 58개 팀 총 158명의 연주자가 무대에 오른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동안 1일 최소 7개, 최대 18개의 공연이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리게 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2002년 7월 첫 공연을 시작한 하우스 콘서트는 오는 7월에 10주년을 맞는다. <2012 프리, 뮤직 페스티벌>은 단순히 하우스 콘서트 10주년 기념의 의미를 넘어 지역 문화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실마리를 마련해보고자 기획됐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솔리스트 아카펠라. ⒞시사타임즈


이번 페스티벌은 관객들이 객석이 아닌 무대 위에 앉아 공연을 보는 독특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마룻바닥에 앉아 공연을 관람하는 하우스 콘서트의 컨셉트를 전국 공연장에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무대바닥에 앉아서 공연을 보며 연주자와 관객간의 심리적・물리적 거리를 좁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더불어 악기의 울림을 몸으로 느끼며 음악의 감동을 더한다는 점에서 하우스 콘서트를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지역의 관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각 공연장들은 대부분 공연당 100명에서 200명을 선착순으로 입장시켜 관객들을 무대에 먼저 올린다. 이후에 입장하는 관객들은 객석에 앉아 공연을 관람하게 할 예정이다. 연주자와 관객 모두에게 무대가 VIP석이 되는 특별한 공연이 될 것이다.

 

KCO콰르텟 임재홍.⒞시사타임즈                                        KCO콰르텟 정재윤.⒞시사타임즈


다양한 음악 장르를 아우를 이번 페스티벌은 클래식 28개 팀, 대중음악 13개 팀, 국악 7개 팀, 실험장르 10개 팀이 참여한다. 김태형(피아노), 박승희(테너), 전민재(작곡), 김민지(첼로), 강태환(알토 색소폰), 강은일(해금), 강산에(가수), 김가온(재즈 피아노) 등이 페스티벌 아티스트로 함께 참여한다. 이들은 1인당 최대 4일간의 공연 일정에 참여해 매 공연마다 다른 지역을 찾아가는 강행군 속에서 연주를 펼친다.

 

참여 아티스트의 90%는 지난 10년간 하우스 콘서트 무대에 올랐던 연주자들로 구성돼 있다. 58개 팀 총 158명의 연주자 모두 이번 페스티벌의 취지와 내년 5,000회 공연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노 개런티로 무대에 오른다.

 

하피스트 이기화.⒞시사타임즈


2002년 7월 12일, 음악가 박창수의 자택에서 첫 공연을 시작한 더 하우스 콘서트는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없는 마룻바닥 음악회로 연주자에게는 관객의 호응과 시선을, 관객에게는 연주자의 작은 숨소리와 땀방울 하나까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대한민국에 하우스 콘서트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소규모 공연장의 가능성을 인정받은 더 하우스 콘서트는 클래식, 국악, 대중음악, 실험음악, 인형극, 독립영화 상영 등 다양한 예술분야를 아우르며 현재까지 총 315회의 공연을 개최하였으며 1천 3백여 명에 이르는 연주자가 무대에 올랐다. 자체적으로 제작한 공연실황 음반은 95종이 발매됐다.

 

문의 : 031)828-583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