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방송작가 국제포럼 개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방송작가 국제포럼 개최

13일 인터콘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서

호주·일본 유명 드라마 PD, 작가 강연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해외 유명 드라마 제작자 및 작가들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작가 및 제작자들의 드라마 소재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는 ‘2013 방송작가 국제포럼’을 오는 13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방송작가협회의 이금림 이사장, 박영주 이사 등 한국방송계의 역사를 써내려왔던 작가들과 함께 ‘세계 TV 드라마의 경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호주, 일본 등의 해외 유명 제작자 및 작가들의 특별 강연에 이어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먼저 호주의 유명 드라마 프로듀서 겸 제작자로 ‘서울드라마어워드2013’ 본선 심사위원인 머피 포터(Muffy Potter)가 나서 ‘호주 드라마의 제작시스템과 드라마 발전을 위한 작가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머피 포터는 독립제작사 ‘Put It Out There Pictures’의 대표로 중동지역을 비롯한 제3세계에서 드라마 및 다큐멘터리를 주로 촬영하고 있어, 그의 경험과 노하우는 국내 작가들이 작품을 구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식탐정 쿠이탄>으로 일본에서 대중성과 작품성을 인정받고 한일합작 영화 <첫눈>으로 한국과 인연이 깊은 작가 반 가즈히코(Ban Kazuhiko)는 ‘배우로부터 발상하다’라는 제목으로 최근 작품인 <도쿄전력소녀>를 통해 자신의 소재개발 노하우를 공개한다.

 

2009년 KBS 드라마 <결혼 못하는 남자>의 원작자인 오자키 마사야(Ozaki Masaya)는 ‘나의 드라마 발상법’이라는 제목으로 <사토라레>, <전업주부>, <우매짱선생> 등의 자신의 작품을 통해 시대의 트렌드를 읽고 관찰함으로써 시대의 화두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어 진행하는 패널토론에서는 해외 작가들과 송정림(녹색마차), 고선희(인간시대) 등 국내를 대표하는 작가들이 모여 ‘나라별 드라마 제작환경 비교’, ‘세계 드라마 경향’ 등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영상산업팀 성임경 팀장은 “한류 대표 분야 중 하나였던 드라마가 글로벌화를 주도해 낼 시점”이라며 “이를 위해 이번 포럼이 국내 창작자들에게 작품세계를 넓히는 계기이자 한류를 이끄는 드라마 창작의 밑거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경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