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6·25때 파괴된 경원선 복원…신탄리~철원간 20일 개통

6·25때 파괴된 경원선 복원…신탄리~철원간 20일 개통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경기도는 6·25 전쟁 당시 파괴됐던 DMZ 주변 경원선 일부 구간을 복원 개통한다고 밝혔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원선 신탄리~철원간 철도가 복원되어 20일 개통된다. 개통식은 이날 철원군 백마고지역에서 진행된다.


신탄리~철원간 노선도 ⒞시사타임즈


경 원선은 일제강점기인 1914년 9월6일 개통해 용산~원산(223.7㎞)을 운행하며, 남북한 물자수송 및 교통에 핵심 역할을 했으나 6.25전쟁으로 파괴되어 비무장지대(DMZ)주변으로 31㎞(남측 16.2㎞, 북측 14.8㎞)가 단절됐다.

 

이번 복원 개통 구간은 연천군 신탄리 신탄리역에서 철원군 대마리 백마고지역까지 총 5.6㎞로 2007년 노반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477억원이 투입됐다.

 

이 구간 개통으로 철원군 및 연천군 신탄리 주민들 서울 접근성이 향상되고 관광객 증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구간은 1일 18회 왕복 운행되며, 요금은 1,600원이나 특별지역 할인이 적용돼 1,000원이다.

 

경원선 단절구간 철도 현황 ⒞시사타임즈


경 기도 관계자는 “이번 경원선 복원 개통으로 남북철도 연결의 초석을 마련하고, 접경지역 개발과 남북관계 개선 시 여객 및 화물수송과 TMR(만주횡단철도), TSR(러시아횡단철도)과의 연계로 국제 철도시대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한편, 도는 경원선 구간인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사업의 조기 착공을 위해 중앙정부와 철도시설공단과 적극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이 사업구간은 현재 노반기본설계 중이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