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맛있는 기부로 사랑을 전해요~!”

“맛있는 기부로 사랑을 전해요~!”

‘강남구 푸드뱅크·마켓’으로 통합 연중상시 운영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서울시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을미년(乙未年) 새해 나눔 문화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지역 내 운영 중인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을 ‘강남구 푸드뱅크 ․ 마켓’으로 통합해 상시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02년부터 ‘강남구기초푸드뱅크’사업을 시작해 2008년엔 꼭 필요한 식품을 선택할 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강남푸드마켓 일원점’, 2011년에는 전국최초의 자립형 푸드마켓인 ‘강남푸드마켓 미소 대치점’과 이동형 푸드마켓인‘사랑 나눔 이동푸드마켓’을 추가로 총 네 곳의 기부식품 제공사업장을 운영했다.


강남구는 구민, 기업, 단체의 기부를 받아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과 지원대상가구에 제공하던 ▲강남구 기초푸드뱅크 ▲강남푸드마켓미소(美所) 일원점, 대치점 등 세 곳이 지난해 12월 위탁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앞으로 통합관리 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통합관리가 되면 식품의 유통기간, 물품의 종류, 전달방식, 기부처 등 기부된 물품에 대한 일원화된 정보관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서비스 또한 개선되어 이용자의 만족도와 운영비 또한 절감돼 1석 2조의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지난 한해 개인과 기업으로부터 지원받은 물품은 식료품과 생활용품 등 총 25억 원 상당으로 이는 40개 시설과 1750여 명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긴급복지 지원대상자 등 우리주변 어려운 가구 등에 전달해 더불어 사는 사회, 나눔의 행복도 같이 했다.


아울러 강남구는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12월 “Thanks DAY”행사를 개최한다. 이는 푸드뱅크와 마켓 사업을 주민에게 알리고 우수기부 사례에 대한 시상도 갖는데, 지난해 12월12일 ‘6th Thanks DAY’행사에서 식품 나눔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한 우수기부자, 자원봉사자, 관계기관 종사자 등 총 6명을 발굴하여 표창과 감사패를 전달하고 그 동안의 이들의 노고와 따뜻한 마음에 대한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강남구 관계자는 “새롭게 단장하는 ‘강남구 푸드뱅크․마켓’의 성공적인 운영과 나눔의 확산을 위해 주민 여러분의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이 필요하며, 앞으로도 구는 우리주변 소외되고 어려운 가정을 찾아 후원자 역할을 성실히 할 것이다”고 전했다.


“콩 한쪽도 나누어 먹는다”라는 옛말처럼 맛있는 기부에 동참해 사랑을 나눠 주실 주민, 기업, 학교에서는 강남구청 복지정책과(☎ 3423-5775) 또는 ‘강남구 푸드뱅크․마켓’(☎ 554-1377)로 문의하면 된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