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서울시 어린이병원, 자원봉사자 30% 증가…9천명

서울시 어린이병원, 자원봉사자 30% 증가…9천명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매년 10% 내외의 증가율을 보이던 서울시 어린이병원의 자원봉사자수가 2014년 한 해 동안 30%가 증가해 9,000명을 넘어 섰다. 이는 일평균 25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것으로 낮 시간 근무 인원 네 명 중 한명은 자원봉사자인 셈. 국내 병원에서는 볼 수 없는 이례적인 현상이다.

 


이처럼 높은 증가율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어린이병원의 사연을 듣고 자발적으로 나선 개인봉사자가 증가했다. 또 병원이 적극적으로 나서 기업체, 의료관련대학 등 단체 자원봉사자를 발굴한 데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 △코웨이 △AJ렌터카 △오로라월드 기업이 지난해 새롭게 참여, 주1회~2회, 회당 5명~10명의 자원봉사자가 정기적으로 다녀가고 있다.


이외에도 △건국대 간호학과 △백석대 간호학과 학생들과 관문사 △포이성당 △분당우리교회 등 종교단체 △제23화생방 대대 △보평고학부모회 △양재고동문회 △초아 봉사동아리 등 여러 단체가 봉사하고 있다.


입원아동의 70%가 보호자가 없는 행려환자나 복지시설소속 환자인 서울시 어린이병원. 더욱이 신체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중증어린이환자가 많아 치료만큼 케어가 중요한 데 250여 명의 직원이 이들을 밤낮으로 간병하고 치료를 돕기엔 역부족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꺼이 이들의 부모가 돼 기저귀를 갈고, 목욕을 돕고, 손발톱을 깎아주는 환자 간병활동과 외래 환자를 위한 재활치료 보조활동을 지원한 이들이 총 참여인원 9,142명 중 80%에 달한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자원봉사자 스스로 아로마 복부마사지, 이미용 기술 등 어린이환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해 환자 맞춤형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이들도 있다. 또 문화접근성이 취약한 입원환자를 위한 재능나눔 연주봉사로 국악부터 클래식, 성악, 노래, 춤, 가야금, 현악기 연주 등 지난해만 14회의 공연이 펼쳐졌다.


기부를 통한 도움의 손길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2014년 1년 동안 각 기관(보라매후원회, 어린이재단 등)을 통한 의료비 지원 모금액만 1억6천5백만 원 가량이며, 의료장비 및 물품 지원이 약 8천만 원에 달한다.


의료비 지원은 9개의 기업, 17명의 개인 및 어린이재단·월드쉐어· 생명나눔실천본부를 통한 수많은 개인의 힘이 모아진 결과이다. 의료비 지원을 통해 어린이병원 135명의 아이들이 입원비와 재활치료비, 수술비 지원을 받았다. 기부물품 지원도 다양하다. 8개의 기업, 5개의 단체 및 4명의 개인이 각 이케이지 모니터, 아동도서, 직접 만든 베넷저고리 등을 기부해 아이들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구성만큼 사연도 가지가지. 10여 년째 아로마마사지로 꾸준히 봉사하고 있는 포이성당의 한 봉사자는 이제 본인이 나이가 들어 아로마마사지가 어려워지자 봉사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는 다른 영역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봉사를 하고 있다.


봉사활동이 기부로 이어진 사연도 있다. 한 개인봉사자는 2013년 여름 언론을 통해 어린이병원을 접한 뒤 지금까지 꾸준히 자원봉사 중으로 간혹 일 때문에 봉사를 못할 때도 어린이병원 환자들의 얼굴이 떠올라 2000만 원 이상 고액기부를 실천하기도 했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2015년에는 자원봉사자 1만 명 참여를 목표로 자원봉사자를 적극 발굴·육성, 시민의 힘으로 운영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공병원으로 위상을 정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추진했던 △병원 봉사에 생소한 자원봉사자에게 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봉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매일 30분간 자원봉사자 교육 실시 △외부강사 초청 강연을 통한 인권, 생명, 장애에 대한 봉사자 이해 높이기 △자원봉사자의 사기진작을 위한 우수봉사자 시상식 매년 개최 △청소년 자원봉사 여름학교 · 청년의사 자원봉사캠프 등 운영을 지속할 예정이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240여 명의 중증어린이환자가 입원·치료 중이고, 외래 재활치료를 받는 아동도 일 300명에 달하는 장애아동전문재활병원으로 서울시가 직접 설립(1948년)·운영하고 있다.


김창보 서울시 어린이병원 원장은 “지난 한 해 서울시 어린이병원 운영에 힘을 보태준 9천 여 명의 시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올해에도 시민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어린이환자들을 알뜰살뜰 보살펴 치료와 간병의 질이 높은 시립 어린이 공공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