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새병원 건립’ 시공사 선정

첨단 인텔리전트 빌딩시스템, 지하5층 지상20층 1,033병상 규모



               2015년 개원 예정인 새병원 조감도 ⒞시사타임즈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1899년 ‘제중원’으로 설립되어 지역사회의 보건의료와 의학연구, 선교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 온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원장 차순도)이 혁신적이며 선도적인 세계 속 초일류 의료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새병원 건립사업에 힘찬 첫걸음을 내딛었다.

 

동산의료원은 3월27일 새병원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실시하여, ㈜대우건설과 대구지역 건설사인 신흥건설, 경북지역 건설사인 세원건설의 컨소시엄으로 최종 낙찰되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건설사가 30%의 공동도급을 맡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된다. 이로써 동산의료원은 지역의료발전에 큰 획을 긋는 새병원 공사착공을 눈앞에 두게 되었다.

 

동산의료원은 새병원 건립을 위해 2008년 8월 새의료원 건립추진본부(본부장 권태찬)를 발족하여 국내 유수한 병원의 설계 실적을 보유한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와 새병원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하여 설계를 진행했다. 한편 건설사업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위해 건설사업관리단인 ㈜토펙엔지니어링건축사 사무소와 별도 계약을 체결하여 설계관리를 했다. 2011년 9월26일 최종 설계 도서를 납품받아, 공개 경쟁입찰을 통하여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벵가지메디컬센터 등의 실적이 있는 ㈜대우건설이 최종 새병원 시공사로 선정됐다.

 

새병원은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의료시설부지(대지면적 40,228.4㎡)에 지하 5층, 지상 20층(연면적 178,459.81㎡)의 1,033병상과 1,353대 규모를 수용할 수 있는 지하 주차장과 함께, 최첨단 의료시설를 갖춘다.

 

또한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 및 국내 병원 최초로 미국에서 인정하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과 개실형 집중치료실,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자연친화적인 휴식 공간 및 쉼터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춘 수준 높은 특정질환 전문진료센터 등을 구축하여 2010년 3월 개강한 의과대학, 간호대학 및 의과학연구동과 약학대학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첨단 인텔리전트 빌딩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동산의료원은 “새병원은 2012년 4월경 착공하여 3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5년 7월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새병원이 완공되면 서울 대형병원으로 발길을 돌리는 지역 환자들은 물론 전국 환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대구광역시가 목표로 하는 메디시티 대구에 선도적 위치에서 지역 의료기관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