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국립고궁박물관, ‘종묘’ 특별전 개최…제례문화 소개

국립고궁박물관, ‘종묘’ 특별전 개최…제례문화 소개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이귀영)은 오는 29일부터 8월3일까지 지하 1층 전시실에서 ‘종묘’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인류 구전과 무형유산 걸작’으로 등재된 ‘종묘’와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 등의 유·무형유산을 종합적으로 살핀 전시로 종묘의 역사, 건축, 제례문화의 정수를 소개한다.


봄과 여름의 준소상(尊所床)에 올리는 제기(사진제공=문화재청). ⒞시사타임즈


이번 특별전은 왕과 왕비가 죽은 후 신주를 종묘에 모시는 의식인 부묘(祔廟)를 시작으로 ▲종묘 망묘루(望廟樓)의 제향 공간과 건축 ▲신실 봉안물(奉安物) ▲종묘 제향의 의식절차 ▲제향에 사용된 그릇과 제사 도구인 제기 ▲제향의 준비 공간 ▲종묘제례악 등의 내용을 관련 유물, 사진, 영상 등을 통해 상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조선을 대표하는 역사적 공간이자 최고의 국가의례가 행해졌던 제례 공간인 종묘를 다각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3개 전시실로 이루어진 넓은 공간에 ▲종묘 제기 ▲왕실의 도장과 책〔보책(寶冊)〕 ▲등록과 의궤 ▲그림 병풍 ▲가구 ▲현판 ▲악기 ▲주렴 등 다양한 종류의 유물 330여 점을 전시한다.

 

부묘에서는 신주를 종묘로 모시는 데 사용한 신주 가마[신여(神輿)]와 이를 장식한 주렴, 신주를 모시는 의자인 신좌교의(神座交倚)가 전시된다. 또 종묘를 바라보며 선왕을 추모하고 종묘사직을 생각하는 공간인 망묘루 재현실에는 영조(조선 제21대 임금, 1694~1776)와 정조(조선 제22대 임금, 1752~1800)가 망묘루에서 직접 짓고 쓴 글을 새긴 현판을 살핌으로써 종묘와 종묘제례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의궤와 다양한 영상물을 통해 종묘 정전(正殿)과 영녕전(永寧殿)의 제향 공간으로써 건축적 특징과 증축 과정을 살필 수 있다. 종묘 공간의 근본적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신주를 비롯하여 왕과 왕비의 도장과 책 등 정전과 영녕전 신실 내의 봉안물도 함께 전시하며 신실 내부를 재현한 공간도 선보인다.

 

종묘 제향의 의식 과정을 비롯하여 신에게 바칠 음식의 준비와 술, 음식 등을 제사상에 올리는 데에 다양한 제기들이 사용됐다. 수십 종에 달하는 이들 제기를 의례의 공간과 용도에 따라 전시해 이해를 도왔다. 제기는 종묘에 모신 신명에게 바치는 기물이었던 만큼 정성을 기울여 제작됐다. 임금이 제향에서 정결함을 더하기 위해 손을 씻을 때 사용한 제기인 ‘어관세이(御盥洗匜)·반(槃)’과 제관들이 손을 씻을 때 사용한 제기인 ‘세뢰(洗罍)·세(洗)’는 화려한 문양과 장식이 돋보인다. 또 종묘 제향에 쓰인 제기를 보관하기 위해 영조 대에 처음 제작돼 정전 제기고(祭器庫) 내에 설치된 제기장(祭器藏)이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이 밖에도 종묘에서 전해진 편종․편경·방향․진고 등과 김천흥 등 이왕직아악부 출신 악사의 악기와 함께, 종묘제례 시 연행되는 춤인 일무(佾舞)의 춤동작을 그림으로 그린 ‘시용무보(時用舞譜)’를 전시하고 관련 악장을 들을 수 있는 체험 코너를 마련해 음악과 노래, 춤으로 구성된 종묘제례악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울러 종묘의 역사, 건축, 제향 의식, 제기, 제례악 등을 종합적으로 설명한 특별전 도록도 함께 발간하여 관람객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전시 기간 중에는 종묘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특별 강연회가 5월29일과 7월3일 두 차례에 걸쳐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특별 강연회에서는 조선 시대 종묘의 역사, 건축, 종묘제기, 종묘 제향의 절차와 특징, 종묘제례악, 종묘의 신실과 봉안의물 등을 종합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강연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문의는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02-3701-7631, 7637)로 하면 된다.

 

또 전시기간 중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종묘 특별전을 쉽게 풀이하는 전시 해설과 가족이 함께 종묘의 공간을 돌아보며 종묘의 역사, 건축, 제례 문화에 대해 살펴보는 가족 대상 체험행사가 운영된다.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교육팀(02-3701-7638, 7656)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