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국방부, 日 방위백서 ‘독도 日영토’ 주장에 항의

국방부, 日 방위백서 ‘독도 日영토’ 주장에 항의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국방부는 21일 2015년 일본 방위백서에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한 것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즉시 시정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 국제정책차장은 21일 기술된 독도 관련 내용에 대해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국방부로 초치, 강력히 항의하고 항의문을 전달했다.

 

국방부는 항의문을 통해 “일본 방위성이 발표한 「2005년 방위백서」 가 명백한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하고, 관련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역으로 표시하는 한편, 합의되지도 않은 배타적 경제수역(EEZ) 경계선을 표시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이에 즉각적인 시정 조치는 물론, 이러한 부당한 행위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정부가 「2005년 방위백서」 부터 매년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하며 우리 정부의 강력한 항의와 시정조치 요구에 응답치 않고 있는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임을 분명히 밝혀둔다”면서 “일본정부가 독도 영유권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지속하는 한, 미래지향적인 한‧일 군사관계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나아가 “국방부는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며, 독도에 대한 우리의 주권을 빈틈없이 수호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