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문창극 총리후보 과거발언 논란으로 정치권은 또 다시 ‘시끌’

문창극 총리후보 과거발언 논란으로 정치권은 또 다시 ‘시끌’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과거 발언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은 이를 두고 또 다시 파장이 일어나고 있다.

 

먼저 문 후보자가 지난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서울에 위치한 교회들에서 진행된 강연에서 ‘친일 및 한민족 비하 발언’을 한 사실이 드러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후보자는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에서의 강연을 통해 “ ‘하나님은 왜 이 나라를 일본한테 식민지로 만들었습니까’라고 우리가 속으로 항의할 수 있겠지만, 하느님의 뜻이 있는 것”이라면서 “너희들은 이조 500년을 허송세월로 보낸 민족으로 시련이 필요하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 민족의 상징은 게으른 것”이라며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는 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아 있던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남북 분단과 관련해서도 “6·25전쟁 뒤 남북이 갈라진 것도 지금 와서 보면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당시 한국인의 특성상 한국에 온전한 독립을 주셨으면 우리는 공산화가 될 수 밖에 없었다”고 발언했다.

 

이밖에도 다른 강연에서는 “제주도 4·3 폭동 사태는 공산주의자들이 거기서 반란을 일으킨 것” “뜻밖에 갑자기 하나님께서 해방을 주신 것(으로), 미국한테 일본이 패배했기 때문에 우리한테 거저 해방을 갖다준 것” 등이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문 후보자의 강연에서의 발언 논란 이외에도 과거 그가 중앙일보 논설주간으로 있었을 당시 작성한 칼럼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고등학교 논술교사들의 직무교육 과정에서 ‘왜곡된 선동’이라는 평가와 함께 올바르지 못한 논설문의 사례로 문 후보자의 칼럼이 제시된 것이다.

 

11일 국민일보가 단독 입수해 보도한바에 따르면 인청광역시 교육청이 발행한 2005년 ‘중등 논술지도 교사 직무연수 교재’에서 인천시교육청은 중앙일보 2005년 1월4일자에 게재된 문 후보자의 칼럼 <풍요의 비밀>을 “편협한 근거나 왜곡된 논증에 기조했다”며 “보다 공정한 자료에 기초해 분석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국민일보는 특히 교육청의 주된 비판 내용으로 문 후보자의 경제인식 관점을 꼽았다며 교육청이 논평 말미에 문 후보자의 칼럼을 본받지 말아야 할 글쓰기의 사례로 명확히 했다고 지적해 보도했다.

 

이외에도 과거 논란의 소지가 될 만한 발언으로는 “위안부 문제, 사과 받을 필요 없다” “미국 없는 한국은 중국의 속국이 될 수 밖에 없다” “게이 퍼레이드를 왜 하는가, 나라가 망하려고 그런다” “무료급식은 사회주의적 발상으로, 북한의 배급과 다르지 않다” 등이 있다.

 

문 후보자는 과거 발언이 논란이 일어나자 12일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낸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글들은 언론인 출신의 자유 기고가로서 쓴 것이고, 강연은 종교인으로서 교회 안에서 한 것이어서 일반인의 정서와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런 점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생긴 것에 대해 유감이다”고 밝혔다.

 

이처럼 문 후보자의 발언이 구설에 오르자 집권여장인 새누리당은 또 다시 인사 참사가 벌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며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12일 바상대책위원회에서 “문 후보자에 대한 문제들은 비공개회의 때 말해 달라”는 자제를 당부하기도 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문 후보자 발언의 전체 맥락을 다 알아야만 무슨 의미인지 평가할 수 있다”면서 “또 신앙적 표현과 일반 국민이 느끼는 세속적 입장은 다르므로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전달했다.

 

새누리당이 “지켜보자”식의 입장이라면 야권에서는 박 대통령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강한 뜻을 내비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정현 부대변인은 12일 문 후보자의 ‘유감 표명’에 대해 “오만불손하기 짝이 없는 태도다”라고 일축하며 “어제는 책임총리를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말해 온 나라를 아연실색하게 만들더니. 오늘 아침에는 밤새 자신의 발언 때문에 온 나라가 들끓었는데도 사과할 게 없다고 시치미를 떼다가 달랑 보도자료를 통해 유감표명을 하는 것을 보면 일국의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갖춰야할 최소한의 소양과 품격이 ‘0점’이다”고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그동안의 발언과 행적, 그리고 이번에 그가 취한 태도로 볼 때 자신은 무지몽매한 국민들보다 지적으로 도덕적으로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인식이 은연중에 깔려있는 것으로 일종의 우열주의적 세계관을 갖고 있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이런 인사가 국무총리를 맡게 된다면 대통령도 국민도 불행할 것이고, 한시라도 빨리 총리 지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12일 역사관 논란 등에 휩싸인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천호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문 씨의 발언은 너무나 적나라하게 우리 민족과 역사에 대한 극단적인 경멸과 비뚤어진 사고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겉으로 내세우 것보다도 더 노골적이다”고 주장했다.

 

천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은 당장 총리지명을 철회하라. 단 하루도 지체 할 이유가 없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문씨의 생각과 박 대통령의 생각이 같거나 비슷하다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21세기 대한민국에 일제식민정부를 세울 순 없다”고 성토했다.

 

정의당 노회찬 전 대표도 12일 YTN 라디오를 통해 “문 후보자는 아베 총리가 일본 각료로 임명한 사람이 아닌가 싶을 정도”라며 “용납될 수 없는 역사관을 갖고 있다”고 비난했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