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문화재청, ‘항일독립유적’ 문화재 등록 예고

문화재청, ‘항일독립유적’ 문화재 등록 예고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항일독립유적인 ‘예천 윤우식 생가’ 와 ‘대구 구 교남 YMCA 회관’ 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


‘예천 윤우식 생가’는 남석(南石) 윤우식(尹雨植, 1906∼1934) 선생이 태어난 곳이자 항일활동을 했던 역사적 장소이다. 윤우식 선생은 일제 강점기 항일운동 단체인 무명당(無名堂)의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1933년 9월 예천지역 대중들의 이익을 옹호하는 투쟁을 전개했다. 1934년 일제에 의하여 조직이 발각돼 재판 도중 사망했다.


           예천 윤우식 생가. <사진 출처:문화재청>. ⒞시사타임즈



ㄴ자형 건물인 사랑채와 ㄱ자형 건물인 안채가 튼 □자형의 배치를 이루고 있다. 우측에는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의 사당이 자리 잡고 있어 영남지역의 전형적인 가옥의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다.


‘대구 구 교남(嶠南) YMCA 회관’은 일제 강점기 3.1독립만세운동 당시 주요 지도자들의 회합의 공간이었으며, 물산장려운동과 기독교농촌운동, 신간회(新幹會) 운동 등 기독교민족운동의 거점공간으로서 사용된 역사적 장소이다.


1914년에 건립된 2층의 붉은 벽돌 건물로 1층과 2층 사이는 돌림띠(Cornice)로 장식하고, 창의 상부는 아치(Arch)로 인방을 만들어 사각형의 창문을 설치하는 등 1910~20년대의 조적조(組積造) 건축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


교남 YMCA의 주요 임원과 회원 17인이 건국훈장 애국장 등 3.1운동과 임시정부 관련 독립유공자 훈장을 받는 등 대구 구 교남 YMCA 회관은 대구지역 근대역사의 현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문화재청은 ‘예천 윤우식 생가’ 와 ‘대구 구 교남 YMCA 회관’에 대하여 30일간의 등록 예고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할 예정이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