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부산국제단편영화제, ‘클로즈 업: 다큐멘터리’ 섹션·컨퍼런스 공개

부산국제단편영화제, ‘클로즈 업: 다큐멘터리’ 섹션·컨퍼런스 공개

 

 

[시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오는 4월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개최되는 제32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는 ‘클로즈 업’ 섹션의 ‘다큐멘터리’를 선보인다.

 

클로즈 업 섹션은 영화를 둘러싼 현안을 매해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했으며, 올해에는 다양한 다큐멘터리가 관객들과 만나게 된다. 최근 들어 다큐멘터리는 장르의 근본부터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하는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어서, 이번 클로즈업 섹션은 그 의의가 크다.

 

특히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나 푸티지 영상의 재구성 등 다양한 혼성장르가 만들어지면서 기존의 다큐멘터리 정의는 새롭게 변하고 있다. 부산국제단편영화제가 구성한 8편의 다큐멘터리는 이러한 정의를 알아가고, 우리의 삶을 직시하는 데 도움을 줄 거라 예상한다.

 

한편 4월27일 14시부터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이하 BCC) 3층 컨퍼런스 홀에서 ‘BISFF 컨퍼런스: 필름 아카이브와 다큐멘터리’가 열린다.

 

부산국제단편영화제가 주최하고 BK21플러스지역문화콘텐츠융복합전문인력양성사업단(단장 김용)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교수 김건, 도쿄국립필름센터 책임연구원 히사시 오카지마, 실험영화 감독 벵자멩 바르두 등 국내외 연구자, 전문가들을 통해 ‘필름 아카이브’와 ‘현대 다큐멘터리 영화’의 경향과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다.

 

최근의 다큐멘터리는 현대사회를 직시하는 거울과 같은 장르로서 현실 문제를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다룬다. ▲프랑스 오를레앙 교도소 10명의 수감자를 정면으로 응시하는 <낮이 밤이 울렸다>(2013) ▲삶의 역경을 계절에 비유하며 이야기하는 <겨울>(2013) ▲베이징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소리 없는 절규>(2014)가 있다.

 

또한 ▲상관없는 이미지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내는 <파리의 이미지들. N.1>(2012)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유기견들의 모습을 담은 <이름 없는 도시의 새벽>(2014) ▲대작의 촬영 현장을 기습 촬영해 푸티지 영상만으로 만든 데스크톱 다큐멘터리 <트랜스포머: 사전제작>(2014) ▲난파선과 유가족의 절규를 부유하듯 촬영한 <난파>(2014) ▲<캄차카-증오 치유법>(2014)은 주인공이 촬영한 이미지와 감독이 포착한 이미지가 중첩되고 교차하며 제작된 다큐멘터리이다.

 

이상의 8편은 올해의 클로즈 업을 주목하게 할 작품들이며, 다큐멘터리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게 해 줄 영화들이다. 이중 <이름 없는 도시의 새벽>은 제32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의 개막작으로서 문제적 시선을 살펴볼 수 있다.

 

4월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개최되는 제32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예매는 4월 13일부터 영화의전당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지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