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서울시,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모집…2월11일까지

서울시,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모집…2월11일까지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젊음과 열정으로 그린캠퍼스를 만들어갈 대학생 홍보대사 50명을 오는 2월1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사진. ⒞시사타임즈



올해 선발하는 3기 서울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모집에는 서울시 소재 대학(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은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SNS 활용 정도와 봉사정신, 환경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심사해 1차 서류 심사 후 면접을 통해 최종 50명을 선발한다.


시는 지난 2013년부터 매년 60여명의 대학생을 ‘서울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로 선발해 대학이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 미래 녹색인재 양성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동안 ‘서울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들은 대학 내 이면지 재활용과 빈 강의실 불끄기, 일회용컵 사용 줄이기 운동 등을 다양한 캠페인을 대학 캠퍼스 안팎에서 펼쳐 에너지절약 시민실천 문화확산에 앞장서 왔다.


지원 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 게시글을 참고하여 지원서와 활동계획서를 양식에 작성해 이메일(shy1533@seoul.go.kr)로 제출 하면 된다. (문의 :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 02-2133-3717)


홍보대사들은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되며 서울시는 그린캠퍼스 조성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기획한 활동에 재정 및 행정적인 지원을 한다. 홍보대사는 전체 활동뿐만 아니라 ▲캠페인·홍보 ▲교육 ▲그린캠퍼스 조성 ▲에너지 복지 ▲시민참여 등 5개 분과별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홍보대사로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서울시장 명의 위촉장을 전달하고, 연말에 활동성과를 고려해 서울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홍보대사로서의 모든 활동에 대해 1365 자원봉사포털을 통해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해주며 교통비와 식비 등 소정의 활동비를 지원한다. 

 

지난해 서울 그린캠퍼스 홍보대사들은 서울시립대, 세종대, 연세대학교 등 8개 대학교에 이면지 수거함을 설치하고 이면지를 모아 2천3백 개 ‘에코파일’로 제작하여 총 2만5천장의 이면지를 재사용했다.


또한 캠퍼스 내 일회용 컵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코보틀’을 800개 제작하여 배포하는 캠페인을 전개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240개의 종이컵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하면 총 19만2천개의 종이컵 대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두 가지 아이템이 학생들의 높은 동참을 이끌었던 것은 무엇보다 ‘에코파일’과 ‘에코보틀’ 모두 디자인이 예쁘고 휴대하기 편하다는 장점까지 갖추었기 때문. 

 

홍보대사들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온라인을 통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펼쳐 대학생들의 실천을 이끌었다. 매월 9일을 ‘9reen Day’로 정해 텀블러 사용하기, 학교 식당에서 잔반 남기지 않기 등 환경을 위한 실천을 유도했다. 또 빈 강의실 불끄기 인증샷 캠페인과 대학교를 돌며 학내 에너지 절약 실천 홍보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공유했다. 

 

이밖에도 초등학교에 찾아가는 에너지 교육을 지원했다. 또한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에서 가족이 참여하는 방학특강과 지역아동센터 아동 등 일년간 1,356명을 대상으로 에너지 교육 봉사활동을 펼쳤고 에너지자립마을 활동 지원 등 다양한 시정활동에 참여해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냈다.

 

대학생 홍보대사들은 2015 이클레이 세계기후환경총회,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5, 에너지의 날,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등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퍼포먼스를 펼쳐 그린캠퍼스 활동을 알리는 역할도 톡톡히 해냈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 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나와 내가 속한 대학이 변하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하여 지구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보람 있는 일에 동참하길 바란다”면서 “향후 공익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서울 시정을 가까운 곳에서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정책 참여와 사회경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