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서울시 영등포구, ‘찾아가는 건강체험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 영등포구, ‘찾아가는 건강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 주치의가 되어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섰다.

 

 

 

 

▲주민의 혈압을 재고 있는 모습. ⒞시사타임즈

 

 

바쁜 생활 때문에 평소 보건소를 찾기 어려운 주민을 위해 마련된 ‘찾아가는 건강체험 프로그램’은 금연, 혈압 관리, 운동, 식단 등 기본적인 건강 정보와 상담을 제공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이에 따라 간호사, 금연상담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등 분야별 전문가가 오는 10월말까지 동 주민센터나 공원, 경로당, 복지관 등을 찾아간다.

 

이곳에서 ▲금연 및 절주 상담 ▲건강 체중 및 운동법 안내 ▲혈압측정 및 만성질환 관리 ▲나트륨 줄이기 ▲감염병 예방법 등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건강관리와 상담이 이뤄지게 된다.

 

우선 금연을 돕기 위해 일산화탄소와 니코틴 의존도 검사를 실시한 후 폐 모형을 통해 흡연의 위험성을 알린다. 지속적인 상담과 관리를 원할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도 안내해준다.

 

현장에서 체성분을 측정해 적정한 건강 체중과 개인에 맞는 운동법도 소개한다. 스트레칭의 기본 원칙, 올바른 유산소 운동, 가족과 함께하는 키 크기 체조 등을 배울 수 있다.

 

대사증후군 조기 발견을 위해 혈압과 혈당, 복부둘레, 콜레스테롤을 체크하고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병 관리에 대한 상담도 이뤄진다.

 

이 외에도 △건강에 좋은 저염식단 △올바른 손씻기 방법 △에이즈와 결핵 등 감염병 예방 수칙 △지카바이러스 예방법 △심폐소생술 등에 대해서도 홍보한다.

 

이달에는 15일(양평1동), 22일(신길3동), 29일(신길4동)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 건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에 대한 내용은 보건지원과 (☎ 2670-4899)로 문의하면 된다.

 

엄혜숙 보건소장은 “건강한 삶의 지름길은 꾸준한 건강관리와 실천이다. 지역주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건소가 주민에게 직접 다가가 건강관리를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