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설, 칼럼

[ 전문가 칼럼 ] 교육ODA 사업, 아프리카 초등과학교육에 한 알의 밀알이 되기 바란다

[ 전문가 칼럼 ] 교육ODA 사업, 아프리카 초등과학교육에 한 알의 밀알이 되기 바란다



[시사타임즈 = 강정문 부산구남초등학교 교사] OECD 국제학업성취도(PISA) 상위권, 영국 교육전문그룹 피어슨 선정 세계교육체계조사(Global Education League) 2위, 뉴스위크지 선정 최고국가 교육부문 2위!

 

이 처럼 외부에서 보는 우리교육의 위상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비록 내적으로는 우리 교육 현실에 대한 회의적 반응이 없지 않다하더라도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들로 짐작컨대 세계 여러 나라들 특히,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교육에 있다고 보는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에게는 부러움과 연구의 대상이 될 것이 분명하다.

 

지 난 여름 부산교육대학교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시범사업(ODA)의 연구위원으로 에티오피아 교과부 관계자 및 아다마대학 교수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한국의 교육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충분히 읽을 수 있었다. 몇 일간 이어진 공동연구 기간을 통해 그들이 한국전 후 세계 최극빈국으로 전락했던 대한민국의 눈부신 발전의 원동력으로 교육을 꼽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에 티오피아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교과연수 개설을 위한 회의에서 그들은 연수 주제 하나를 결정하기 위해서도 장시간 열정적으로 토론하고, 양국의 교육과정을 비교하며 어떤 주제에 대해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지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기도 하였다.

 

이 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단순한 교육원조 사업의 일환이 아닌 우리의 작은 수고로움이 에티오피아, 나아가 아프리카 전역의 어린이들에게 빛이 될 수도 있음을 느끼게 되었고 아프리카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새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지 난 5월 현 부산교육대학교 김상용 총장님과 대학원장 황홍섭 교수님을 대학원우회 임원 모임에서 처음 뵙게 되었는데 이 자리에서 에티오피아 교육 ODA사업 계획을 듣게 되었으며 그분들의 진지한 열의에 동화되어 함께 이 사업에 동참하게 되었다.


     에티오피아 위원들과 공동작업을 하는 모습 ⒞시사타임즈


이 사업이 내게 남다르게 다가온 이유는 초등과학교육의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진학한 대학원에서 에티오피아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이 를 위해 그들의 정치, 사회, 문화, 역사 등 여러 가지 연구해야 할 부분들이 많지만 우리의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관련 교수·학습 노하우가 에티오피아에 전달될 것이고 이것이 에티오피아 초등학교 현장에 다양한 과학 교육 활동으로 확산될 것을 생각하니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겪게 될 어려움쯤은 내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지 금까지 많은 배품의 혜택을 받았다면 이제는 더 많은 배품으로 보답해야할 시기라는 생각이 든 것은 무더운 여름 날 좁은 회의실에서 우리와 머리를 맞대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던 아다마대학 교수들의 진지한 눈빛을 보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수고로 시작되는 교육ODA 사업이 에피오피아를 시작으로 아프리카 전역에 값진 열매를 맺어줄 한 알의 밀알이 되기를 기원해 본다.


     구남초등학교에서의 교육샘플 ⒞시사타임즈

    교육 받지 못하는 아프리카 아이들 ⒞시사타임즈


끝으로 이 사업에 첫발을 내디딜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또 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아프리카 교육ODA 사업을 유치하고 진행해 나가시는 김상용 부산교육대학교 총장님, 황홍섭 교육대학원장님께도 감사드린다. 사업의 첫 해라 여러 가지 시행착오 속에서도 서로 독려하며 함께 연구하고 있는 우리 과학팀의 이형철 교수님, 울산 양정초등학교의 박중은 선생님께도 감사드린다.

 

아 울러 이 사업의 중요성을 알고 많은 배려와 지도조언을 해주신 구남초등학교의 안태철 교장선생님과 학교내 과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도움을 주신 손인숙 교감선생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해드리며, 함께 15차시의 수업동영상을 촬영했던 구남초등학교 6학년 1반의 김민재, 안대일, 이유림, 배수완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아프리카 전문가로서 서울, 부산을 수없이 오고 가며 기술적인 지원을 해주시는 GoGo Africa의 문헌규 대표께 이사업이 끝나고서도 아프리카 교육의 동반자로 함께 해주시길 기원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저자 프로필

 

강정문 (부산구남초등학교 교사)

E-mail : evanyi77@gmail.com / Cell phone : 82-(0)10-5401-6022/

Skype : kangjungmun / Twitter & Facebook : Jungmun Kang

 

학력사항

부산교육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졸업

부산교육대학교대학원 과학교육 전공

 

경력사항

2011, 2012 부산광역시 과학전람회 교육감상 수상

2011, 2012 부산광역시 수업대회(과학) 교육감상 수상

現 부산구남초등학교 교사

現 교육과학기술부 에티오피아 교육 ODA 사업 과학연구위원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