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 영향…주말 평년기온 회복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 영향…주말 평년기온 회복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7일 10시 현재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 중심기압 970hPa, 최대풍속 36m/s)'는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에서 시속 10km의 느린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오는 8일 오후 중국 상하이 남쪽에 상륙한 뒤 이틀 이상 육상에 머물면서 세력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 예상 진로도 (8월7일10:00 발표). ⒞시사타임즈

 

따라서 우리나라는 오는 11일 전후로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로부터 변질된 저기압 또는 약화된 태풍의 영향을 받아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 중부지방은 구름이 많은 가운데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하지만 중국에 상륙한 태풍의 진로와 강도에 따라 비가 오는 시기와 양이 매우 유동적이라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7월 하순부터 덥고 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다. 이 무더위는 오는 9일까지 이어지겠으나 이후 북태평양 고기압이 약화되면서 기온이 점차 내려가 주말부터는 평년기온(낮최고기온 30℃ 내외)을 회복하겠다.

 

참고로 서울의 경우, 일최고기온 35℃ 이상(폭염경보 기준)인 날이 1일부터 7일간 지속되면서 1994년 이후 가장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열대야도 지난 7월27일부터 11일간 계속 이어져 열대야 일수를 공식적인 집계를 시작한 2000년 이후 가장 긴 기간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