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145)] 하루 30분의 힘: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기적의 시간 사용법

[책을 읽읍시다 (1145)] 하루 30분의 힘: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기적의 시간 사용법

김범준 저 | 비즈니스북스 |220쪽 | 12,8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많은 사람들이 성과를 내고 싶어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로 꾸준히 자기계발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말만 할 뿐, 그것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들은 회사일만으로도 너무 바빠 시간을 내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일하는 시간이 아닌 또 다른 시간이 분명 존재한다. 퇴근 후나 주말, 하다못해 출퇴근하는 동안의 시간 말이다.


하루 30분, 아주 적은 시간이라도 제대로 사용하면 나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하루 30분의 힘』은 아침형 인간이 되거나 잠을 줄이지 않고도 일상을 쉽고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하루 30분의 힘』 저자의 고민은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몇 년 전 원하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공부할 시간을 확보해야 했는데 직장인, 세 아이의 아빠라는 타이틀로는 시간 내기가 영 힘들었던 것이다. 저자는 일단 출퇴근 30분을 활용해 공부를 시작했고 그러면서 차츰 자신의 일상에서 버려졌던 시간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이것을 계기로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분명한 목표를 위해 사용하면 이루고 싶은 일을 실현할 수 있음을 깨달은 저자는 한국에서 직장인으로 살면서 자기만의 시간을 내는 방법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하루 30분의 힘』은 대한민국 직장인이 자투리 시간을 계획적으로 사용해 일 잘하는 직장인, 좋은 아빠, 자기 삶에도 충실한 저자이자 강연자 그리고 40대 대학원생이 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연봉을 기준으로 자신의 시간값을 계산하면서 시간 가치를 따지기 시작했는데 그러면서 길바닥에 돈을 버리듯 자신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음을 실감했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 스마트폰으로 게임하거나 연예기사 검색하는 시간, 퇴근 후 TV를 시청하면서 보내는 시간 등이다. 그런 깨달음을 계기로 출퇴근길, 점심시간, 퇴근 후 저녁 시간, 외부 미팅을 위한 이동시간, 주말 등 10분 이상 1시간 이내의 모든 자투리 시간을 기록하며 그 시간에 ‘나와 가족 그리고 미래’라는 목표를 위해 삶을 재편하기 시작했다.


그로 인해 저자는 원하던 많은 일을 해냈다. 논문자격을 얻기 위한 영어 시험, 대학원 과정, 영업 스킬 향상, 원고 집필, 강연 및 미팅 준비, 엑셀 익히기 같이 업무와 학업에 관한 것부터 고전 읽기, 신문 읽기, 야구 관람, 명상과 같은 취미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들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이룬 것들이다. 평범한 직장인이던 저자가 아주 적은 시간들을 활용해 자신이 꿈꿨던 일들을 하나하나 이뤄가는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적은 노력으로 꿈꿨던 목표에 도달하는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인생을 바꾸는 데 30분이면 충분하다〉에서는 저자가 출근길 30분, 지하철에서 자격시험을 공부하게 된 것을 계기로 깨달은 시간의 힘과 그로 인한 변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제2장. 잃어버린 당신의 시간을 되찾아라〉에서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흘려보내는 시간들을 따져 본다. 그리고 그 시간의 가치를 자신의 연봉에 기초해 ‘시간값’으로 매겨 알아본다. 더불어 낭비하고 있던 시간을 확보해 더 가치 있는 목표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가 지금껏 실행하고 있는 ‘시간 발견하기-시간 배분하기-시간 사용하기’ 습관의 3단계 사이클을 이 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3장. 내일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오늘의 30분〉에서는 저자가 자신의 목표를 위해 행했던 시간 사용법을 모두 담았다. 업무, 공부, 대학원 생활, 인간관계, 집필, 취미 등 자신이 이루고 싶었던 목표를 하나하나 실현해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 〈제4장. 시간을 주도적으로 사용하라〉에서는 계획을 곧장 실행으로 옮겨 주도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팁들을 모아 정리했다. 더불어 저자 자신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들어졌을 때 큰 도움이 되는 휴식법과 자투리 시간 사용법을 생활처럼, 습관처럼 만드는 방법을 들을 수 있다.



작가 김범준 소개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SK브로드밴드, 삼성SDS를 거쳐 현재 LG유플러스에 재직 중이다. 직장을 다니는 틈틈이 글을 써서 여러 권의 책을 출간한 저자이자 LG그룹, 삼성그룹 등의 대기업부터 KB국민은행, MG새마을금고 등의 금융기관 그리고 KIRD(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KIST(한국과학기술원) 등의 공공기관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전파하는 강연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예전에는 그도 회사밖에 몰랐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 꿈을 이루고 싶다 등 마음속에 다양한 바람을 가졌지만 주어진 회사의 일을 처리하는 데도 급급해 시도조차 하지 못했다. 그런데 몇 년 전 출근길, 단 30분 동안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아주 적은 시간이라도 제대로 사용하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모든 일들을 실현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현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에 다니는 대학원생으로 변신하여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주말에는 철저히 가족과 시간을 보내면서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일상에서 확인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 아이를 바꾸는 아빠의 말』 『약이 되는 칭찬, 독이 되는 칭찬』 『끌림의 대화』 『회사어로 말하라』 『남자어로 말하라』 『아빠의 인성 교육』 등이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