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303)] 행복의 가격

 



행복의 가격

저자
태미 스트로벨 지음
출판사
북하우스퍼블리셔스(주) | 2013-08-21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더 많이 소유하고 더 잘살기 위해 오히려 삶을 잃어버린 시대, ...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303)] 행복의 가격

태미 스트로벨 저 | 장세현 역 | 북하우스 | 292쪽 | 12,8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한때는 두 대의 차를 몰고, 장거리 통근에 시달리고, 여전히 학자금 대출 상환에 시달리고, 매번 수입 이상의 지출로 빚지고, 스트레스는 TV와 쇼핑으로 풀던 미국의 젊은 중산층 스트로벨 부부.

 

저자 태미 스트로벨은 투자관리회사에서 일하며 장기투자, 비상시에 대비한 저축, 카드대금 완납, 비용관리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게 직업이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이 기본적 조언 가운데 뭐 하나 지키는 게 없었다. 이들의 재정 상태는 어수선한 벽장 같고, 은행계좌도, 신용카드도 너무 많다. 모든 게 제자리를 못 찾고 어질러져 있고, 스트레스만 잔뜩 받고, 삶의 질은 점점 나빠졌다.

 

이런 그들이 어느 날 맞닥뜨린 인생의 엄청난 전환점은 ‘작은 집’이 소개된 한 편의 유튜브 동영상. 이후 그들은 작은 시도부터 시작하는 용기를 내어 무한질주 대신에 거꾸로 단순한 삶, 다운사이징의 삶을 선택했다. 마침내는 점점 더 작은 집으로 옮겨가며, 물건을 줄이고 결국엔 놀라운 발상의 전환, ‘작은 집’도 지었다. 영혼이 시들 것 같은 직장도 그만두고 더 원하던 일을 찾았다. 자신들처럼 ‘단순한 삶’을 찾은 사람들을 만나 수년 간 인터뷰하고 자신들을 든든히 지지해주는 공동체를 찾고 또 꾸려나가는 법도 배웠다. 그리고 많이 행복해졌다.

 

행복은 우리가 용기를 내면 선택할 수 있고 비싸게 얻어지는 것만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지금 한국에서도 젊은 세대들이 이런 단순한 삶을 찾아 귀농하거나 혹은 농사짓지 않고 시골에서 사는 법, 소도시에서 대안적 삶을 모색하는 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더 이상 소비하는 자에서 머물지 않고, ‘다른 삶’을 찾아 떠나고, 성장과 속도를 거부하고 의미와 행복을 찾는 삶은 이제 그야말로 전 세계적 방향이다.

 

이 책에서 그녀는 행복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실생활의 사례, 실제로 소박한 삶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엮어 이런 삶이 실현가능하다는 영감을 준다. 물건, 일, 인간관계에 대한 그녀의 신선한 견해는 누구나 지속적이고 든든하며 진심으로 행복한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명쾌한 길을 제시해준다.

 

또한 우리는 집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다르게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집은 더 이상 ‘투기와 재테크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의미를 느끼는 삶의 공간, 머무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는 태미 부부의 집이야말로 가장 크고 멋진 집이라 할 수 있다. 삶이란 순식간에 변할 수 있다. 그러니 지금 진정으로 내게 의미있고 중요한 일을 하라. 사랑하라, 물건이 아니라 삶을! 단순한 삶을 바로 그런 삶이라고 이들은 말한다.

 

 

작가 태미 스트로벨 소개

 

태미 부부는 서너 평 넓이의 ‘작은 집’에서 자발적 다운사이징(혹은 스마트사이징)의 꿈을 이루며 소박하게 살고 있다. 이제는 ‘작은 집’의 열렬한 지지자이자 커피광으로 글을 쓰며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서 2007년 말, 블로그 <떠들썩한 아기고양이들>을 만들었다.

 

2010년 그녀에 대한 인터뷰 기사가 <뉴욕타임스>에 소개되면서, 이후 <USA투데이> 투데이쇼, CNN, MSNBC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사진 찍기를 즐기고, 꾸준히 자원봉사를 하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어울려 여가를 보내고, 여러 시민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지은 ‘작은 집’에서 남편 로건과 두 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다. 출간한 책으로는 『스몰토피아―자영업자를 위한 실용안내서』가 있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