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412)] 관점의 힘



관점의 힘

저자
이은애 지음
출판사
생각학교 | 2014-01-1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1. 선택 앞에서 망설이는 청소년들아, 핵심은 관점이야! - 여...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412)] 관점의 힘

이은애 저 | 생각학교 | 229쪽 | 12,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관점의 힘』은 청소년들의 대표적인 고민 12가지와 동서양 고전 24권을 통해 자기만의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왕따와 공부, 폭력 등의 현실적인 고민으로 시작해서 사랑과 행복, 권리와 정의 등 우리가 일상에서 부딪치는 삶의 본질적 가치들을 담고 있다. 청소년들의 고민을 푸는 열쇠는 무엇일까? 바로 고전이다. 수백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생생하게 전해지는 철학, 역사, 문학 고전은 인간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통찰이 담겨 있다. 고전의 핵심 내용을 간파하면서 내 삶에 맞는, 나만의 해법을 찾아가는 관점을 키우는 것은 의미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저자는 삶의 고민들 속에서 정답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답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정답이란 비교와 경쟁에 의해 일반화된 모범 답안의 산물이다. 그러나 누구도 자신의 삶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 남들과 다른 답, 다른 삶이 틀린 답과 잘못된 삶이 아니기에 무엇보다 다르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면서 자신만의 관점을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선택을 하고 이 선택들이 모여 삶이 결정된다. 선택을 할 때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관점이다. 효율, 도덕, 변화, 정의 등 각 사안에 따라 어떤 관점을 가지느냐에 따라 내 생각과 삶이 달라지는 것이 사실이다.

 

일례로 ‘사랑’을 보자. 우리는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고 목말라한다. 그러나 사랑은 친구와의 오랜 관계맺기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어린 왕자』에서 여우는 어린 왕자가 오는 시간을 기다리며 그 기다리는 시간 동안 자신만의 행복감에 젖는다. 이러한 행복감이 자신에게 충만하게 채워지면 결국은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E. H. 카는 『사랑의 기술』에서 진정한 사랑은 자기 자신 속에 있는 살아있는 것을 주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작은 사랑의 행복감과 사랑을 주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된다면 사랑을 많이 받아야 한다는 강박과 편견을 깰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월든』과 『꽃들에게 희망을』을 통해 자기 삶의 속도와 방향 중 어느 것이 옳은지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나아가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와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의 끔찍한 사회를 보여주면서 스스로 생각한다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요즘 청소년들에게는 진로와 적성이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그러나 진로 적성보다 중요한 것이‘관점을 키우는 힘’이다. 관점을 가진 청소년들은 진로와 적성을 선택할 수 있으나, 관점이 바로 서지 않은 청소년들은 진로 결정 후에도 후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관점을 키우는 것은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관점의 힘』은 스스로 선택하고 판단하는 힘을 키우는 데에 작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작가 이은애 소개

 

지난 2년간 소위 ‘비행非行청소년’이라 불리는 아이들과 만났다. 잘 알다시피 비행非行이란 잘못되거나 그릇된 행위라는 뜻인데, 필자가 만난 아이들은 지극히 평범하고 건강했다. 세상이 제안하는 기준이 아이들의 바람과 조금 혹은 크게 달랐을 뿐이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만 바꿔보니, 그들은 비행非行이 아닌 ‘비행備幸’하는 청소년이었다.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정답’에 길들기보다 때로는 실수하고 자주 에두를지라도 자기만의 답을 찾아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필자는 아이들의 비행備幸하는 시간을 격려하고 응원하고 싶었다. 삶에 있어 스스로 구축한 관점보다 더 위력적인 무기는 없다. 필자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관점의 중요성을 익히고, 자신만의 관점을 만들어가길 바라며 인문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책을 읽고, 실생활에서 품고 있는 고민들을 나누었다.

 

『관점의 힘』은 동서양의 철학, 문학, 역사 고전 24권을 통해 삶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를 담은 책이자 아이들과 함께한 비행備幸 후기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