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587)] 울지 않는 아이

 


울지 않는 아이

저자
신상진 지음
출판사
삼인 | 2014-11-12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내 아들을 고발합니다 이 이야기는 폭행, 협박, 감금으로 이어지...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587)] 울지 않는 아이

신상진 저 | 삼인 | 196쪽 | 13,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이 이야기는 폭행, 협박, 감금으로 이어지는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되어 일탈에 이르고 부모와 학교, 가족으로부터, 그리고 온전한 삶으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한 아이와 아이를 보호하지 못한 부모, 가정이라는 울타리 밖에서 망가질 대로 망가진 아이와 그런 아이를 되찾고자 애쓰는 동안 온 가족이 몸담고 있던 그 울타리가 허물어져가는 과정을 쓴 실화소설이다.


소설을 쓴 건 아이의 엄마다. 3년 동안 실제 겪은 일들을 건조한 필치로 그려낸 이 소설은 한편의 사건기록일지와도 같다.


부모가 혼란스러웠던 건 아이 때문이기도 했다. 아이는 자신에게 벌어지고 있는 일을 정확하게 말해주지 않는다. 물어도 대답하지 않고 아픈 곳을 내색하지도 않는다. 있는 사실 그대로를 묻고 캐내려 할수록 더더욱 벽을 쌓으며 깊이 감춘다. 반복되는 가출로 숨바꼭질을 되풀이하다가 집으로 돌아와 보이는 돌발적인 행동과 말, 다시 집을 나간 아이와 드문드문 주고받는 문자메시지, 일방적으로 왔다가 끊기는 전화통화 정도에 의존해 퍼즐 맞추듯 아이의 상황을 짐작해볼 뿐이다.


아이가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폭력 앞에 서 있다는 것을 알고서 아이에게 벌어지고 있는 일들의 윤곽이 드러날 무렵, 가해학생과 대면한다. 아들에게 부모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그 가해학생을 어른 대 아이의 대화로 선도하고 아들과 다시 만나지 않도록 선을 긋는 것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학교폭력은 아이가 부모에게 털어놓을 수 없는 고통이다. 아이가 말하지 않으면 부모는 매일 눈앞의 아이를 보고도 청맹과니가 될 수밖에 없다. 뒤늦게 알게 되더라도 가해학생과 그 부모, 학교, 상담센터, 경찰 등 도움을 청해볼 수 있는 모든 곳,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봐도 고비마다 벽을 만나는 일이기도 하다.


지금 이 시간에도 폭력의 덫에 걸려 고통당하는 아이들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다. 한 번 걸리면 스스로 목을 매기까지 끊임없이 숨통을 옭아매는 올가미. 지금도 우리는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에 대한 대가를 제대로 치르지 않고 군대에 가서도 가해자가 되어 어린 시절 통용되었던 폭력을 답습하는 현장을 본다. 그들이 제대를 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는 직장 내 왕따 가해자의 주범이 되기에도 충분한 구조다. 피해자도 마찬가지 양상으로 재생산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도 피해자가 사회에 나가기까지 목숨을 부지했을 때의 얘기다.


학교폭력은 재생산될 뿐 아니라 여러 가지 형태로 발을 넓히고 진화하기도 한다. 직접적으로 물리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뿐 아니라 페이스북, 카톡 등 SNS, 게시판의 댓글 등으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그렇게 진화해가고 있는 학교폭력은 뚜렷한 대상을 찾을 수도 없는 싸움이 되기도 한다. 그 싸움에서 누가 이기고 지더라도 피해 학생이 피해자로 남는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저자 신상진은 아들과 자신, 그리고 가정에서 벌어졌던 이 고통스러운 과정을 세상에 내놓으면서 ‘얼마나 솔직할 수 있을까’를 두고 고민한다. 자신을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모습만 내놓고 싶은 마음이 컸던 만큼, 동정을 받을까 두려웠으며 함부로 여겨질까도 두려웠다.


그러나 피해자이면서 아무 말 할 수 없었던 지금도 하지 못하는 엄마들의 이야기를 대신하고 싶었다. 가해학생은 물론 가해학생의 부모에게 받았던 이중 삼중의 고초, 주위 시선으로 인한 고통, 무엇보다도 아이 자신이 겪게 되는 (후유증을 포함한) 정신적?육체적 상처, 쉽사리 치유될 수 없는 마음의 흉터들, 그러면서 허물어지는 가족의 모습을 낱낱이 그려내는 일이, 같은 상황에 처한 다른 부모, 다른 집 아이들의 손을 잡아주는 일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또한 저자 자신이 그랬듯 자신의 아이가 지금 현재 폭력의 피해자라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한 채 아이의 문제 행동만을 걱정하고 문제 삼고 있는 부모에게 ‘잠수함의 토끼’ 같은 신호를 보내주고 싶기도 하다. 부모 속을 썩이는 걸로만 보이는 우리 집 문제아는, 혼자서 감당하거나 대처할 수 없는 흉기 앞에 여린 몸을 내놓은 채, 미처 소리 내어 울음을 토해내지 못하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뒤늦게 안다면, 아이는 이미 더는 눈물을 흘릴 수 없는 상태일 수도 있다.



작가 신상진 소개


독서지도와 독서치료사, 역동상담사, 인터넷 상담사로 일하며 북데일리 서평전문 기자로 활동했고, 마포평생학습관, 과천과학도서관에서 중고등학생 고전읽기 강연을, 도봉도서관에서 주부 집단 상담을 해왔다. 지금은 성인, 청소년, 아동 심리 상담과 독서 수업, 글쓰기에 집중하고 있다.

아들이 한 아이의 무감각한 폭력 앞에 놓이면서 평범하게 살아가던 가족의 일상이 무너지기 시작했고, 그 뒤로 3년 동안 핍진한 일들을 겪고 헤쳐 나왔다. 고통의 시간을 녹여 쓴 이 소설이 속수무책으로 폭력의 현장에 놓인 아이와 그 부모의 아픈 곳을 쓰다듬는 손이 되고, 어떻게 해야 할지를 함께 고민하는 질문이 되며, 피해자와 가해자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창이 되길 바란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