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태풍 ‘나크리’로 비상체제 가동…시민 주의 당부

태풍 ‘나크리’로 비상체제 가동…시민 주의 당부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12호 태풍 ‘나크리’의 북상에 대비해 재난취약 시설물 사전점검 등 선제적 대응체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30일 03시에 발생한 태풍 ‘나크리(NAKRI)’는 8월1일(중심기압 980hPa, 최대풍속 25m/s, 중형태풍)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약 150km 부근 해상에서 매시 11km의 속도로 북진 하고 있다.




 

   강우강도별 체감 정도. ⒞시사타임즈

 

기상청 태풍예보(제12호 태풍 나크리). ⒞시사타임즈



8월2일에는 고산 남남서쪽 약 320㎞ 부근 해상까지 진출해 남부지방부터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리고 3일부터 5일에는 강한 바람(최대풍속 23m/s)을 동반해 전국에 걸쳐 비가 올 전망이다.


이에 서울시는 태풍의 이동진로가 유동적이긴 하지만 3일부터 5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사전 대비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3일부터 4일경 서울지역이 태풍 영향권에 들어갈 것에 대비해 향후 기상상황에 따라 주말부터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최대한 동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태풍이 동반한 폭우에 대비해 ▲하천이나 계곡 출입 자제 ▲저지대 침수취약가구는 사전에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 ▲빗물이 잘 빠지도록 빗물받이 덮개와 쓰레기 제거 ▲불필요한 외출 자제 ▲외출시에는 승용차 보다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기상정보에 귀 기울여 비상상황에 대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태풍내습에 따른 강풍피해에 대비해 간판 및 노후건축물 지붕, 창문 등의 고정상태 등 안전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피해가 우려되면 각 자치구 및 119, 120으로 신속하게 신고해야 한다.


특히 유리창에 테이프를 X자로 붙이거나, 젖은 신문지를 붙일 경우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테이프를 붙일 경우엔 유리가 창틀에 고정되도록 해 유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호우·태풍대비 시민행동요령의 세부적인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안전누리(safecity.seoul.go.kr) 또는 소방방재청 홈페이지(www.nema.go.kr)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