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제3회 사찰음식대축제 개최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제3회 사찰음식대축제 개최

3월12~15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서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오는 3월12일부터 15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리는 <2015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 참가, ‘제3회 사찰음식대축제’를 개최한다.

 

 

 

 

 

 

선사의 수행정신이 담긴 사찰음식의 원형으로 돌아가자는 취지가 담긴 이번 행사는 사찰음식 특화사찰 및 전문운영사찰로 지정된 11개 사찰과 전문가 스님들이 직접 나서 절집 밥상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자연, 향기를 붓다’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행사와 관련된 모든 운영물품은 친환경 소재를 사용, 불필요한 장치 및 공간 요소를 없앨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예로부터 전해온 사찰음식의 고유한 맛과 정신을 느낄 수 있는 풍성한 전시, 강연, 시식,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사찰김치, 큰스님 밥상, 계절별 한상차림 등의 사찰음식 전시를 비롯해 전국 75개 사찰의 사찰음식 조리법 영상과 사찰음식 웹툰 등을 선보인다.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사찰음식 체험·시식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직접 맛보고 듣고 이해할 수 있는 적극적인 체험 행사로의 진화를 꾀한 만큼, 사찰음식 비빔밥 퍼포먼스, 외국인 참가자를 위한 발우공양, 발우공양을 모티브로 한 모션 게임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도 함께 준비됐다.

 

한편 사찰음식 전문가 스님들의 특별한 강연은 사찰음식 대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다. 3월12일부터 15일까지, 선재스님, 원상스님, 우관스님, 적문스님, 동원스님, 정관스님, 도림스님, 혜성스님, 대안스님이 차례로 사찰음식 강연을 갖는다.

 

3월13일에는 사찰음식 관광마케팅과 관광 자원화 방안 모색을 위한 학술포럼이, 3월14일에는 한국 사찰음식의 특징과 현황 및 인도·중국·일본 수행자의 음식과 식사법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2차 학술포럼이 진행된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스님은 “1,700년 불교문화를 근간으로 한 사찰음식은 현대사회의 고통과 스트레스를 덜어줄 수 있는 가장 한국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사찰음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중적 관심을 촉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