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 주도 사회문제해결 플랫폼 구축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 주도 사회문제해결 플랫폼 구축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희망제작소(소장 김제선)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들이 주도하는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이하 ’국민해결 2018‘)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희망제작소 (c)시사타임즈

 

‘국민해결 2018’은 쓰레기, 불법주차, 미세먼지 등 생활불편 해소 방안, 빈집이나 공터 등을 공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사회적 약자나 복지사각지대를 주민들이 돌보는 관계망 구축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소셜리빙랩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위해 각 지역별 사회문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국민연구자’ 100명을 오는 7월17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국민연구자로 선정되면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그룹(3인 이상)을 구성해 상상테이블을 개최하며, 공론화된 아이디어는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제안서를 작성하게 된다. 시민사회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멘토단으로부터 시민아이디어를 실현할 다양한 자원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국민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계획서는 ‘소셜리빙랩 프로젝트’에 참여해 100일 동안의 구체적인 실행에 나서게 된다.

 

실행이 끝난 후 리빙랩 실행에 참여한 국민과 관계자들이 함께하는 성과공유의 시간을 통해 시행과정에서 얻어진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배우는 의미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국민연구자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신청주제는 골목 쓰레기, 주차난, 미세먼지, 학교 폭력, 몰래카메라, 복지사각지대 등 무엇이든 가능하다.

 

국민연구자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퍼실리테이터 교육을 통해 사업 전반적인 내용안내, 상상테이블과 리빙랩 진행 및 토론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국민연구자에게는 3인 이상 오픈테이블을 운영하면 회의비 지급, 사업계획서가 선정된 경우 프로젝트당 2천만원~5천만원의 실행비용 지원과 소정의 활동비(월 80만원 가량)를 제공한다.

 

아울러 국민연구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제안서를 작성하고 사업계획서가 선정되면 소셜리빙랩 실행까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국민해결 프로젝트 2018’을 총괄 실행하는 희망제작소는 전국에서 사회문제해결 실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이 이뤄지는 거점공간을 서울·충남·충북·대전·대구·부산·강원·광주·전북 등 전국 각 지역에 조성할 계획이다. 실험 결과물은 11월 성과공유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된다.

 

희망제작소 최수미 사회혁신센터장은 “‘새로운 질문이 새로운 해결방법을 만든다’는 프로젝트의 슬로건처럼, 주민들이 가진 절실한 문제의식을 다양한 질문을 통해 발견하고 이를 새로운 해법을 찾는 동력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문의 : 02)6395-1418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