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798)] 생각공유

 
[책을 읽읍시다 (798)] 생각공유

리오르 조레프 저 | 박종성 역 | 와이즈베리 | 288쪽 | 14,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다가올 미래의 소셜 네트워크는 우리가 안고 있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주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생각공유가 ‘나’로 한정된 사고의 범위를 ‘우리’로 확장하여 새로운 가치와 관점을 창출할 수 있음을 뜻한다. 앞으로의 사회에서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연결의 힘’이 갖는 중요성을 담은 책 『생각공유(Mind Sharing)』가 출간됐다.


『생각공유』는 최고의 의사결정을 위한 ‘크라우드소싱’의 힘을 일깨워주는 경제경영서다.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란 2005년 저널리스트 ‘제프 하우’가 만들어낸 개념. 책에서 소개되는 ‘생각공유’는 의사결정에 있어 집단지성과 그 힘을 이용하여 좀 더 현명한 결정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디지털 마케팅 혁신 분야의 선도적인 인물로 꼽히는 저자 ‘리오르 조레프’는 ‘생각공유’의 힘과 관련한 세계적 지식 컨퍼런스 ‘TED’ 강연에서 실제 황소를 등장시켜 일약 스타 강사로 떠올랐다. 그가 황소의 무게를 알아맞히는 퀴즈를 내자 청중들이 내놓은 평균치는 실제 황소의 무게와 거의 일치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고, 이는 곧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크라우드’의 지혜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려주는 사례가 되었다.


저자는 TED 강연장에 진짜 황소를 데리고 와 화제가 된 것도, 이 책 『생각공유』를 출간하게 된 것도 모두 크라우드의 지혜 덕분이라고 말한다. 16세 소년이 100년 전 크라우드 지혜에 대한 퀴즈를 무대 위에서 재현해보라는 아이디어를 주고 많은 이들이 저자의 다음 커리어로 책을 출간하라는 의견을 주지 않았다면 모두 이루어지지 않았을 일이기 때문. 그는 크라우드와의 생각 공유가 개인적인 삶, 커리어, 재정 문제 등에 있어 더 나은 결정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며 생각공유의 기술을 설명한다. 나아가 TED 강연을 마친 후 ‘다음 꿈’에 대한 크라우드와의 일화를 소개, 생각공유는 꿈을 실현할 수 있으며 창조적인 미래를 설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다.


특히 그는 이러한 크라우드 지혜를 공유할 매개로서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맺어지는 ‘약한 유대(weak-tie)’ 관계에 주목한다. 혈연, 학연, 회사 등 강하지만 좁은 전통적 유대관계에서 나아가 소셜 네트워크의 약한 유대관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가진 크라우드의 지혜를 활용하게 되면 이것이 사고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일상적인 삶을 성공적으로 향상시켜준다고 강조한다.


『생각공유』는 일정한 목적과 방향성으로 크라우드에 가치를 제공하고 나의 삶과 세계를 더 나은 무엇으로 만들려고 할 때 발생한다. 마케팅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돈을 투자할 만한 곳을 찾거나 인생의 반려자를 구하거나 새로운 직업을 얻고자 할 때 우리는 가급적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지하기보다는 주변 사람들이나 인터넷을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찾는다. 해당 분야 전문가 한 명의 의견만을 듣기보다 수많은 개인으로 구성된 대중의 지혜를 통해 보다 빠르고 더 현명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어쩌면 우리가 1년 동안 머릿속에서만 끙끙 앓고만 있던 일도 단 하루 만에 손쉽게 해결할 수도 있는 것이다. 


 

작가 리오르 조레프 소개


크라우드의 지혜를 연구하는 전문 컨설턴트이자 강연 전문가. 디지털 마케팅 혁신 분야의 선도적인 인물로 손꼽히는 저자는 2012년 ‘생각공유’의 개념을 소개하기 위해 TED 강연장에 진짜 황소를 끌고 나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대에서 컴퓨터 과학을 전공한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소비자 및 온라인 서비스 담당 부사장으로 14년 동안 일하면서 사람과 기술이 양분하는 곳에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후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크라우드소싱의 강력한 힘을 전파하고 이스라엘 마케팅협회와 여러 대학의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가르치기도 했다.


현재 저자는 소셜 네트워크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낸 최초의 크라우드소싱 책인 『생각공유』의 출간으로 기술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알리는 강연 활동을 진행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 동영상, 블로그 등으로 세상과 열정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