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추경호 차관, “북한 리스크 커지면 강력한 시장안정 조치”

추경호 차관, “북한 리스크 커지면 강력한 시장안정 조치”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도발위협 고조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 다소 확대”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5일 “북한 관련 리스크가 커지면 관계기관 합동 24시간 점검 체계를 운용하고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적극적이고 강력한 시장안정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5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주재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타임즈

추 차관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주재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최근 북한의 도발위협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긴장이 높아짐에 따라 영향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가는 지난달 소폭 상승했다가 북한 리스크가 높아지면서 하락했고, 원ㆍ달러 환율은 키프로스 구제금융 합의 등 유로존의 우려가 줄어들고 있음에도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고채(3년) 금리는 지난달보다 소폭 하락하며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물 CDS 금리는 최근 상승세를 보이다가 4일 1bp 하락했다.

 

국내은행들의 외화차입 여건과 외화유동성 상황도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무역협회와 KOTRA 등을 통해 점검한 결과 수출애로나 외국인 투자보류ㆍ취소 등 특이동향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과거에도 북한과 관련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은 거의 없거나 빠르게 회복해 일시적ㆍ제한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도발위협의 강도가 높아지는 만큼, 금융시장에 주는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대응수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추 차관을 팀장으로 금융ㆍ수출ㆍ원자재ㆍ생필품 등 6개 분야 점검반으로 구성된 ‘관계기관 합동 점검 대책팀’을 가동해 금융시장과 외국인 투자동향 등 경제 전반에 대한 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필요하면 적기에 대응하기로 했다.

 

북한발 사이버테러에 대한 금융전산망 장애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특히 우리 국가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도록 이날 3대 국제신용평가사에 북한 관련 정세와 우리 정부의 대응을 담은 자료를 보내기로 했다.

 

미국, 일본, 중국 등 관련국가 및 국제기구와의 공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추 차관을 비롯해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박원식 한국은행 부총재, 주재성 금융감독원 부원장, 이성한 국제금융센터 원장이 참석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