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2012年 10月, 전 그리하여 후, 그 사이를 들여다보다”

“2012年 10月, 전 그리하여 후, 그 사이를 들여다보다”

다리 정기공연 시리즈, 네 번째 이야기 [ 그리하여 10月 ]

<달아나라, 편지야> <미인> <네 개의 방>

 

 

[시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이 시대 청년들의 현실, 위기, 그리고 행복을 지지하는 ‘가톨릭청년회관 다리’에서 기획하는 <다리정기공연시리즈>가 2012년 가을, [그리하여 10月]이라는 타이틀로 네 번째 이야기를 관객들에게 건넨다.

 

다리정기공연시리즈는 그동안 신진 극단의 창작 초연작을 중심으로 ‘도시 재개발 속 사람들’, ‘가족 공동체의 믿음’, ‘답답한 현실에의 일탈’, ‘직장생활의 난국 극복기’ 등 동시대의 진짜 이야기로 관객들과 만났다. 이번 공연에서는 ‘하나의 이야기가 있기 전과 그 후, 그 사이’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그 전(과거)에는 무슨 사연이 있었기에 반세기가 넘도록 편지는 누군가에게 전해지지 못한 채 발이 묶이고 <달아나라, 편지야> / 백발이 된 그녀는 작은 화분에게 넋두리를 하고 <미인> / 뜨거웠던 BBK는 거짓말처럼 식어버리고 / 그 방의 주인은 그렇게 움직이게 <네 개의 방> 되어 버린 것인가. 또한 그 후(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모든 이야기에는 그리 된 사연이 있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그 사연의 인과관계가 반드시 논리적이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어떤 상황과 사회 구조 속에서 그 사연은 논리가 아닌 비논리의 것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하지만 어쩌면 비논리 안에 진실이 담겨 있을지도 모른다. 바로 이러한 사연을 담고 있는 ‘과거’ 그리하여 ‘현재’ 그리하여 ‘미래’는 바로 지금 여기에서 반복된다.

 

특히 이번 공연은 지난 여름, [2012다리낭독회]와 [2012프린지페스티벌] 통해 관객들의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고 그 작품성을 인정받은 네 편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립된 예술적 시도를 통해 명실상부한 지역축제로 자리 잡은 ‘프린지페스티벌’과 공연의 창작 과정을 관객들과 날 것 그대로 공유하고자 마련된 ‘다리낭독회’는 이들 작품의 인큐베이터로 작용하였으며, 더욱 탄탄해진 공연으로 무대 위에 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다리정기공연시리즈, 네 번째 이야기]는 오는 10월10일부터 11월4일까지, 서울 마포구 동교동(홍대인근)에 위치한 ‘가톨릭청년회관 다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달아나라, 편지야 (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

 

▪ 구성/창작_ 정영훈

▪ 연출_ 유환민

▪ 출연_ 김종태, 이상민, 이새별, 최희진

▪ 제작_ 극단 동네방네

▪ 협찬_ 도서출판 삼인

 

이 작품은 「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 (이흥환 엮음/도서출판삼인/2012)를 토대로 구성 및 창작되었다.

 

=시놉시스

1950년 한국 전쟁이 발발하기 직전 혹은 직후, 아니면 그 뒤로 시간이 좀 더 지나 밀고 밀리는 공방이 한층 치열해졌을 때. 「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는 그 숨 막히는 역사의 순간을 살던 이들의 삶의 조각들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우리는 60여 년간 밀폐되어 있다 어렵사리 세상에 그 존재를 드러낸 편지들에 날개를 다는 심정으로 이 공연을 준비하였다. 「

 

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가 궁극의 목표로 삼는 바 – 사서함 제4640호에 담긴 천 여 통의 우편물 중 단 한 통이라도 ‘온전한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우리 또한 진심으로 바랐기 때문이다. ‘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또 얼마나 멀리에 있든, 이 마음 모두가 60년 전 그 사람에게 닿길 바란다.

 

글은 바래고 희미해졌지만, 마음은 아직까지 펄펄 살아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달아나라, 편지야>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각각의 사연에 담긴 속 뜻, 마음을 읽고자 노력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생각한다. 이 편지를 읽으며 내게 고이는 것이 정말 저 아내의 마음일까요. 나는 편지를 쓴 사람의 마음을 지우고 있던 건 아닌지. 60년을 날아 겨우 도착한 편지에서 내가 읽을 수 있는 건 고작 내 마음뿐인 건지. 나는 이것을 넘어보고 싶다. 나는, 편지 속으로 나를 밀어 넣어, 편지를 나로 살고 싶다. 60년 전에 쓰인 편지에서, 아내의 마음과 이 글을 받지 못한 남편의 마음, 그리고 나 스스로 알지 못했던 내 마음이 겹쳐지는 순간을 보고 싶다. 그것이 불가능할지라도, 나는 그 순간을 기다려 보고 싶다.’

 


 

 


◇ 미 인

 

▪ 작/연출_ 윤성호

▪ 출연_ 이윤신(할머니 역), 이강욱(남자 역), 문현정(여자 역)

▪ 제작_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

 

이 연극은 사랑과 이별, 그리고 시간에 관한 독특한 연극이다.

 

‘삶을 산다’는 말을, ‘반복을 살아낸다‘라는 말로 치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반복을 겪으며 그 익숙함에 절망하거나, 혹은 그 안에서 어떤 가치를 찾아내기도 하면서 시간을 버텨간다.

 

<미인>에 등장하는 인물들 또한 어떤 반복을 행하고 있다. 그 반복은 정말로 반복 그 자체이기도 하고, 때론 상황의 변화에 따른 또 다른 변주의 반복이기도 하다. 그들이 그 안에서 즐거워하고, 괴로워하며, 마침내 그 반복을 담담히 살아내는 일로를 따라가 보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싶다.

 

=시놉시스

<미인>은 서로 사랑하는 ‘남녀‘의 이야기, 그리고 오랜 세월이 지난 후 ‘녀‘의 이야기가 서로 교차되며 진행된다. 남녀는 서로 사랑함에도 불구하고 같은 장소에서 각기 다른 사정에 의해 세 번 이별하지만 정작 마음 속에 있는 이야기들은 꺼내지 못한 채 헤어진다. 할머니는 때로는 쓰라리게, 때로는 아련하게, 그리고 담담하게 이 반복들을 바라보며, 동시에 또다른 반복을 살아낸다.

 


 


BBK라는 이름의 떡밥

 

▪ 구성/연출_ 양동탁

▪ 출연_ 양동탁(정주동 역), 미경(박민주 역), 허정도(변혁 역), 박우식(강대한 역), 이정선(이하얀 역), 류성철(허명석 역)

▪ 제작_ 극사발 프로젝트

 

“ B B K ? 떡 밥 ? ”

내가 그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 그것은 다만 세 개의 알파벳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 그것은 나에게로 와서 떡밥이 되었다

…떡밥은 물라고 있는 거다. 대차게 물어주면, 머잖아 다시 물 밖으로 떠오를 게다.

 

=시놉시스

극단 연습실. 단원들이 연극을 만들고 있다. 극중극으로 우화적 풍자극 'BBK치킨의 진실'의 일부가 진행된다. 극중극이 중단되고 배우들은 서로 의견을 나눈다. MB정권에 대한 비판과 욕설, 작업 방향에 대한 제안 등등.. 서로 티격태격하며 연극을 계속 만들어나가는 과정 속에서, 지금 이정국에 BBK를 소재로 다루는 것이 유의미한가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루어지고, '사회성을 띤 연극'에 대한 단원들 간의 이견은 물론 서로의 정치적 견해의 차이도 드러나게 되는데….

 


 

 


네 개의 방

 

▪ 연출_ 이선아

▪ 참여작가_ 윤상은, 이민영, 이선아, 이재은

▪ 출연_ 윤상은, 이민영, 이선아, Weerapong Donlakhon, 이재은, 이은정

▪ 제작_ 움직임집단 어쩌다모인

 

=시놉시스

‘방’은 그 방에 사는 사람에 따라 모습을 달리한다. 벽지의 색깔, 가구의 배치, 놓여있는 잡동사니까지. 방을 한번 둘러보고 나면 그 분위기만으로 방주인의 취향, 성향까지 짐작하게 된다. 무대 위에 펼쳐진 네 개의 방. 이 방들은 각기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그 방의 주인은 어떤 사람일까. 서로 다른 색깔의 <네 개의 방>으로 당신을 초대한다.

 

첫 번째 방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 : 일상적인 것의 변용, Presentation> - 일상에서 스쳐지나가는 많은 것들을 느끼고 반응하는 나에 대한 이야기

 

두 번째 방 <기억의 조각> - 불쑥, 떠오르곤 하는 오래된 한 장의 사진과도 같은 기억의 조각들

 

세 번째 방 <숨쉬는 몸은 춤을 춘다> - 내 춤에 대한 회고록이자, 그 안에 야성을 간직한 '몸의 변신'에 관한 이야기

 

네 번째 방 <신사동 호외> - 격노한 신사 과연 그는 젠틀함을 지킬 것인가?

 

 

이지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