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보건복지부, 공무원·지역봉사자 손잡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보건복지부, 공무원·지역봉사자 손잡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봉사단 3만명 참여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보건복지부는 마을 사정에 밝은 지역 자원봉사자와 복지공무원이 21조를 이뤄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시사타임즈

 

이번 사업에는 부녀회 회원 가스검침원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업주 등 지역봉사자 3만여명이 활동하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소속 봉사단 좋은이웃들이 참여한다.

 

복지부는 그동안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공공과 민간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공공과 민간의 정보·자원이 분절돼 주민의 복지체감도가 낮았다이번 서비스를 통해 읍면동 복지공무원 혼자서는 속속들이 알지 못했던 복지 소외계층을 빠르게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를 포함,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해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과의 협업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올해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는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을 확대하고 단전·단수 정보 등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실직·질병 등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 촘촘한 지역복지안전망을 제공하는 문지기 기관(Gate Keeper)으로 활동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관·보건소 등과 주민센터 간 협력에 관한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는 등의 정책적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충현 복지부 복지행정지원관은 민관이 협력해 국민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포용적인 지역사회 복지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시준 기자 sisatime@hanmail.net